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윤호중 "열린민주당 공천 중단해야"…영구제명 거론까지

윤호중 "열린민주당 공천 중단해야"…영구제명 거론까지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사무총장은 오늘(22일) 김의겸 전 청와대 대변인 등이 포함된 열린민주당 비례대표 명단 선정과 관련, 공개적으로 유감을 표했습니다.

윤 총장은 오늘 국회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열린민주당이 대단히 부적절한 창당과 공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면서 "현재의 공천 절차를 중단하는 것이 옳다"고 밝혔습니다.

윤 총장은 특히 "우리당 공천에서 부적격 판정을 받거나 그런 판정을 앞두고 미리 불출마 선언을 하신 분들, 또는 경선에서 탈락된 분들이 그쪽 20명 예비후보 명단에 들어있는 것에 대해 대단히 유감이란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습니다.

윤 총장의 발언은 부동산 투기 의혹으로 물러난 뒤 민주당에 공천을 신청했지만 지도부의 만류에 불출마를 결정한 김 전 대변인을 비롯해 열린민주당 창당을 주도한 정봉주 전 의원 등을 겨냥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윤 사무총장은 이어 "그런 움직임은 우리가 생각할 때는 우리 당의 시스템 공천, 도덕성을 중시하는 공천 과정에 대한 도전이 아닌가 생각한다"면서 "열린민주당으로 우리 당에 당원이었던 분들이 가고 있는 것에 대해 그릇된 판단을 하고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합당 가능성이 없냐는 질문에는 "네"라고 했고, 열린민주당 당적으로 당선된 의원들이 개별로 민주당에 입당할 가능성에 대해서는 "열린민주당이 현재의 공천 절차를 중단하는 것이 옳다"고 답을 피했습니다.

이근형 전략기획위원장은 "우리 당 소속으로 출마하려다 탈당 또는 무소속으로 출마한 분들에 대해선 복당이 되지 않는다는 방침을 밝힌 바 있는데, 비례대표 부분도 같이 해당되지 않을까 싶다"고 부연했습니다.

윤 사무총장 역시 열린민주당 의원 입당을 고려하지 않느냐는 거듭된 질문에 "네"라며 "1년내 입당금지 조항이 있고 지금은, 영구제명에 해당하는 당헌당규상 근거를 만들자고 하는 이야기도 검토됐다"고 부연했습니다.

윤 사무총장은 또 정은혜 의원이 더불어시민당 입장을 위해 제명을 공개적으로 요청한 것을 비롯해 더시민당으로 일부 의원 이동 가능성에 대해선 "그런 의사를 공개, 비공개로 밝히고 있는 의원들이 있다"며 "누군지 몇 분인지에 대해 말씀드릴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언급했습니다.

더불어시민당이 비례투표 용지 목표 순번을 묻는 질문엔 "미래한국당보다 앞으로 가려면 10명 이상을 보내야 되는데, 우리당에선 정부로 들어간 분들이 많아서 자원의 한계가 있다"며 "미래한국당과 언저리 번호라고 생각하면 되지 않겠나. 앞서거나 뒤서거나"라며 최소 10명 안팎의 의원 파견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이 위원장은 "투표용지에 한 서너 번째 정도에 들어가면 유권자들이 우리 당을 선택하는 데 큰 어려움은 없다"면서 "굳이 미래한국당과 앞서기 위해 경쟁하는 건 필요하지 않다는 의견"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더불어시민당의 비례대표 선정에 대해선 "시민당이 답변해야 될 내용"이라면서 "11번 이후에 우리 후보들을 배치해달라는 것 이외에 우리는 더 어떤 요청도 하고 있지 않다. 11번부터 배치 요청으로 우리가 모든 것을 한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윤 사무총장은 열린민주당에 대한 지지가 높을 경우 더불어시민당 의석수가 줄어들 것이란 지적에는 "지금 말하는 여론조사 결과는 비례연합 정당 참여가 확정되기 전 조사"라며 "우리가 비례연합에 참여하면서 비례연합 정당에 투표할 경우 똑 같이 2%에 한 명 의석을 만들 수 있게 된 것이고, 열린민주당 같은 시도가 불필요하게 됐다는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위원장은 "애초에 민주당 비례대표 7명이라는 숫자는 병립형에서 7석 정도를 얻을 수 있다고 해서 산정한 숫자고, 더시민당에서 우리가 11번 이후 배치했을 때 몇 석이 나올지 알 수 없다"며 "현재로선 몇 석을 얻을지 알 수 없는 상황"이라고 언급했습니다.

한편 윤 사무총장은 일각에서 지적하는 친문 실세 의원들의 단수공천에 대해 "언론의 해석에 유감이 있다. 경쟁자가 없어 단수 결정된 것을 마치 특혜를 준 것처럼 분석을 하고 있다"며 "언론의 지적이 다소 부당하다"고 언급했습니다.

홍성국 후보의 여성비하 발언 논란을 놓고는 "충분히 알고 있었고, 부적격으로 판단할 수준에 이르지 않았다는 것이 검증 결과였다"고 했고, 정의당과 단일화 가능성에 대해선 "후보 단일화 또는 연합공천을 염두에 두고 있지 않다"고 선을 그었습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세비반납에 대해선 "원내대표를 비롯해 원내대표 단에서 의원들 의사를 파악했는데 긍정답변이 더 많았다"며 "조만간 의원총회를 통해 결정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윤 사무총장은 또 자신의 성소수자 발언에 대해선 "내가 사과할 일은 아닌 것 같다"면서 "이번 선거에서 그 문제를 이슈로 만드는 데 동의하지 않는다는 표현을 했고, 당사자들이 그 말로 불쾌감을 느꼈다면 그 부분에 대해선 유감의 뜻을 표할 수 있다"고 말했습니다.

미래한국당에 대한 의원 파견을 이유로 미래통합당을 검찰에 고발한 것에 대해선 "우리는 철저하게 자유의사로 결정하도록 하고 있다. 저쪽 당은 탈당 권유에 대한 문제제기니까 우리 케이스하고는 다르다"면서 취하를 검토하지 않는다고 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