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생당 '비례연합 참여' 최고위 의결 없던 일로…갈등 일단 봉합

민생당 '비례연합 참여' 최고위 의결 없던 일로…갈등 일단 봉합
민생당이 20일 범여권 비례대표 연합정당 참여와 공천관리위원회 구성을 둘러싼 계파간 다툼을 일단 멈추고 선거체제 출범 협의를 재개하기로 했습니다.

민생당 지도부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김정화·박주현 공동대표와 장정숙 원내대표 등 최고위원 6명이 참석한 가운데 최고위원회의를 열었습니다.

이는 지난 18일 박 공동대표와 장 원내대표 등 민주평화당·대안신당계 최고위원 4인이 김 공동대표 등 바른미래당계 지도부가 불참한 가운데 비례연합 참여 당론과 공관위 규정 수정 등 안건 처리를 강행하며 최고위가 파행한지 이틀만입니다.

김 공동대표는 모두발언에서 "당 지도부가 볼썽 사나운 모습을 보인 것에 대해 사죄와 반성의 말씀을 드린다"며 "공관위와 선거대책위원회를 조속히 구성해 총선 대비체제에 돌입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박 공동대표는 "소속 의원 요청으로 선거연합 참여를 결정했었지만, 연합정당이 초심을 잃고 미래한국당과 비슷하게 성격이 바뀌었다"며 "친문비례정당과 미래한국당이 제3지대를 묶어내기 위한 선거연합이 중요해졌다"고 입장을 선회했습니다.

장 원내대표는 "반목과 갈등에 대해 최고위원의 한 사람으로서 국민 앞에 깊이 사죄드린다"며 "불만과 아쉬움을 극복하고 전진해야 한다. 중진 의원도 예외없이 전면에 서서 헌신해야 하고, 손학규 전 대표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당 관계자들에 따르면 당 지도부는 전날 저녁까지 이어진 물밑 접촉 끝에 비례연합 참여 당론과 공관위 규정 수정 등 안건을 무효화하기로 했습니다.

이는 연합정당 '더불어시민당'을 주도하는 민주당 측이 최근 민생당의 참여에 부정적 견해를 밝히는 등 상황 변화도 고려된 조치입니다.

또 민생당은 갈등 촉발의 시발점이 됐던 공관위 외부 추천 위원 2인의 경우 각 계파간 협의를 통해 인선한다는 방침으로, 오후 최고위를 속개해 논의하기로 했습니다.

오전 최고위에서는 지역구 출마 신청자 가운데 35명의 단수 공천을 의결했습니다.

광주의 경우 천정배(서구을)·김동철(광산갑)·장병완(동구·남구갑)·최경환(북구을) 의원과 김명진(서구갑) 전 김대중 정부 청와대 행정관 등입니다.

전남은 박지원(목포)·윤영일(해남·완도·진도) 의원과 이윤석(영암·무안·신안) 전 의원입니다.

전북에는 정동영(전주병)·조배숙(익산을)·유성엽(정읍·고창) 의원과 김경민 전북도당위원장이 공천됐습니다.

경기 지역에서는 이인희(남양주갑) 최고위원과 양순필(광명갑) 전 국민의당 대변인, 김성제(의왕·과천) 전 의왕시장을 비롯해 박채순(김포을)·이규희(오산)·정국진(평택을) 후보가 나섭니다.

서울은 임동순(광진갑)·최조웅(송파병)·김치열(강남병)·정동희(강남갑)·김광종(강남을)·박기범(노원병)·한인수(관악을)·박춘림(성북갑) 후보가 추천됐습니다.

이밖에 노창동(부산 금정)·박재홍(연제), 남원환(대구 동구을), 김도현(울산 북구)·고원도(남구을), 최용수(충북 충주), 김보성(경북 경주), 김운향(경남 산청·함양·거창·합천)·이민희(창원·마산·회원) 후보 등입니다.

민생당은 김성호(전남 함평군) 기초단체장 재보궐선거 후보와 채영병(전주마) 기초의원 후보도 선정했습니다.

민생당은 이날 비례대표 후보자 신청을 마감, 공관위 구성 후 명단 선정을 논의할 예정입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