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코로나19, 공기 중에서 3시간 지나면 12.5% 생존"

"코로나19, 공기 중에서 3시간 지나면 12.5% 생존"
코로나19를 유발하는 바이러스가 공기 중에선 몇 시간, 물체 표면에서는 며칠간 생존해 전염성을 유지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로이터통신은 미 국립보건원 산하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 과학자들이 실제 환경과 비슷한 조건을 만들어 실험한 결과를 인용해 보도했습니다.

로이터는 "이 실험은 기침과 재채기할 때 나온 비말을 통해 바이러스가 옮겨질 때, 최소 3시간 동안 에어로졸에서 생존한 채로 남아 사람을 감염시킬 수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말했습니다.

플라스틱과 스테인리스에서는 3일 후에도 살아있는 바이러스가 검출됐습니다.

바이러스가 활동을 중지하는 비활성화까지 걸린 시간은 판지 위에서 24시간, 구리의 경우 4시간이 걸렸습니다.

연구팀은 반감기 기준으로 공기 중에 떠있는 바이러스 중 절반이 기능을 상실하는 데까지 66분이 걸린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66분이 더 지나면 남은 50% 가운데 절반이 기능을 상실해, 결국 바이러스가 공기 중으로 나온 뒤 132분 후에는 처음의 75%가 비활성화 상태가 되고 25%가 생존할 수 있다는 뜻이 됩니다.

로이터는 이 연구에 따르면 3시간 가량이 지나면 생존 가능한 바이러스 양이 12.5%로 줄어든다고 전했습니다.

스테인리스에서는 바이러스의 절반이 비활성화 상태로 되기까지 5시간 38분이 걸렸고, 플라스틱에서는 6시간 49분이 소요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