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사재기' 업체 압수수색…문제없는 마스크 시중에 푼다

<앵커>

모두가 힘든 지금을 한몫 챙길 기회로 보고 마스크를 대거 사재기하는 업체들에 대해 검찰이 강제수사에 들어갔습니다. 범죄 정황이 포착된 수도권의 업체들에 대해서 처음으로 압수수색에 나섰습니다.

이 소식은 이현영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서울 성동구의 한 마스크 유통업체.

검찰 수사관들이 압수물이 든 상자들을 차에 싣습니다.

지난달 말 꾸려진 서울중앙지검 마스크 범죄 전담수사팀이 압수수색에 나선 곳은 이 업체 등 서울, 경기 지역 마스크 제조·유통업체 10개 정도입니다.

검찰은 이 업체들이 마스크를 사재기해 물가안정법을 위반한 정황을 포착하고 마스크 생산과 거래 내역 등을 확보했습니다.

마스크 공급 물량이 부족해지자 기재부는 지난달 초, 지난해 한 달 평균 판매량의 150% 넘는 양을 닷새 이상 보관하는 것을 보건용품에 대한 매점매석 행위로 지정했습니다.

기재부 장관이 고시를 통해 지정한 매점매석 행위자는 2년 이하 징역이나 5천만 원 이하 벌금에 처해집니다.

검찰은 업체들의 무자료 거래 정황이 드러나면 조세범처벌법 위반 혐의도 적용할 방침입니다.

검찰은 압수수색 과정에서 확보한 마스크 가운데 적법하게 생산돼 품질에 문제가 없는 제품들은 압수하지 않고 즉시 시중에 유통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입니다.

검찰이 직접 수사하거나 경찰 수사를 지휘하는 보건용품 사재기 사건은 현재 모두 35건입니다.

(영상취재 : 정상보, 영상편집 : 유미라, VJ : 김종갑) 

▶ 1인당 2매 제한 첫날…"사는 것도 파는 것도 어려워요"
▶ 필수품이라더니 이제 와서 자제하라?…혼란만 키웠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