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석 달 만에…원산 근처서 단거리 발사체 2발 발사

<앵커> 

북한이 오늘(2일) 원산에서 동해 상으로 단거리 발사체 2발을 쐈습니다. 

석 달 만의 발사인데, 김태훈 국방전문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北, 원산 근처서 2발 발사
오늘 낮 12시 37분 북한 원산 인근에서 20초 간격으로 발사체 2발이 솟아올랐습니다.

최고 고도 35km를 찍고 북동쪽으로 240km 날아가 동해 상에 떨어졌습니다.

올해 첫 발사체로, 지난해 11월 28일 초대형 방사포 이후 석 달 만입니다.

우리 군은 탄도탄 조기경보 레이더와 이지스함으로 발사체를 탐지한 결과 단거리 탄도미사일로 분석했습니다.

또 오늘 발사를 사흘 전인 지난달 28일, 북한이 원산 안변군 해안에서 실시한 합동타격훈련의 연장으로 파악했습니다.
김정은
합동타격훈련에 이어 오늘도 김정은이 참관했을 것으로 보입니다.

오늘 발사체의 고도와 비행거리는 지난해 7, 8월 선보인 대구경 조종 방사포와 흡사합니다.

[조선중앙TV (지난해 8월) : 조종 방사탄의 고도 억제, 수평비행 성능과 궤도 변칙 능력, 목표 명중성…]

지난해 7월 31일에는 21분 간격으로 두 발을 쐈는데 8월 2일에는 33분, 오늘은 20초 간격이었습니다.

[신종우/한국국방안보포럼 책임분석관 : (오늘 발사는) 북한이 개발하고 있는 신형 방사포의 동시 타격 능력을 높이기 위한 연속 시험 발사로 보입니다.]

한미가 연합훈련을 사실상 취소했음에도 북한은 장사정포에서 단거리 미사일로 타격 훈련 강도를 높이며 지난해 말 천명한 정면돌파 기조를 재확인했습니다.
김정은
코로나 19로 어수선해진 북한 내부 분위기를 다잡기 위한 의도도 있는 것으로 군은 보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이승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