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인도, 한국인 전자·도착비자 발급 잠정 중단

인도, 한국인 전자·도착비자 발급 잠정 중단
인도 정부가 한국에 코로나19가 급격히 확산하자 한국인에 대한 전자비자와 도착비자 발급을 당분간 중단하기로 했습니다.

주인도한국대사관은 어제(27일) 홈페이지 공지를 통해 "인도 정부는 한국인과 일본인을 대상으로 한 도착비자 제도와 신규 전자비자 발급을 잠정 중단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기존 일반비자 소지자 외에 새롭게 인도를 방문하려는 한국인은 주한인도대사관에서 서류·면접 심사 과정 등을 거친 뒤 체류 목적에 따라 비즈니스 등 일반 비자를 받아야 합니다.

이와 관련해 주인도한국대사관 측은 "기존 발급된 일반비자·전자비자 등의 효력은 유효한 상태"라며 "오늘(28일)부터 인도로 입국하려는 우리 국민은 주한인도대사관에 문의 또는 방문해 신규 비자를 발급받아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인도 정부는 2018년 10월부터 일본에 이어 한국인에게 도착비자 제도를 적용했습니다.

덕분에 한국인은 사전에 번거로운 절차를 거치지 않고 인도 도착 후 신청서를 제출하고 도착 비자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인도는 추가될 심사 과정을 통해 한국인의 신규 입국을 엄격하게 제한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실제로 인도는 이미 전자비자 발급 중단 등을 통해 중국에서 오는 외국인의 입국을 사실상 막은 바 있습니다.

인도는 이달 초 중국인과 외국인 등 중국에서 오는 여행객을 대상으로 한 전자비자 발급을 중단한 데 이어 지난 1월 15일 이후 중국인이나 중국 거주 외국인에게 발급한 비자까지 무효화했습니다.

당시 인도는 해당자들은 인도 외교당국으로 연락해 재신청하라고 덧붙였습니다.

이후 인도는 이런 서류 심사를 통해 중국발 여행객의 인도 입국을 대부분 제한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와 관련해 인도 정부는 지난 26일 "한국, 이란, 이탈리아에서 오거나 지난 2월 10일 이후 해당 나라를 여행한 사람들은 인도에 도착한 즉시 14일간 격리될 수 있다"고 밝힌 바 있습니다.

발열 등 감염 의심 증상자에 대해선 격리조치를 강화하겠다는 의미입니다.

인도 내에서는 현재 3명의 코로나19 확진자가 나왔습니다.

3명 모두 지난달 우한에서 남부 케랄라주로 돌아온 유학생이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