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영상] 정은경, 박능후 발언 논란에 "초기 환자 중 한국 국적 많았다는 뜻"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코로나19과 관련해 "가장 큰 원인은 중국에서 들어온 한국인"이라고 발언해 논란을 일으킨 가운데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이 "초기 유입 환자 중에 한국인이 더 많았다는 의미"라고 말했습니다. 

27일 오후 정은경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정례브리핑에서 박 장관 발언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대부분은 중국에서 유입됐는데 국적으로 보면 중국에 갔다가 들어온 한국인이 중국 국적으로 (한국에) 들어와서 감염된 분보다 더 많다는 의미로 말씀하셨을 것으로 판단한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앞서 박 장관은 "아무런 열도 없고 기침도 없는 한국인이 중국에 갔다 오면서 감염원을 가지고 오는 것"이라고 말해 파장이 일었습니다. 정부 방역대책의 최전선에 있는 보건복지부 수장의 발언으로는 부적절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정 본부장은 "중국인 중에서는 1번 확진자와 중국 국적으로 일본에서 감염된 후 돌아온 분, 입국자 추적 조사하면서 발견했던 중국인 환자분 정도가 기억이 난다"며 "나머지 유입된 환자들은 중국을 방문하고 귀국한 한국인이었다는 정도의 의미를 그렇게 표현한 것으로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이은경)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