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능후 "중국서 오는 모든 사람 입국 금지 실효 없다는 뜻"

박능후 "중국서 오는 모든 사람 입국 금지 실효 없다는 뜻"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이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코로나19) 확산 관련 논란이 된 자신의 발언에 대해 직접 해명에 나섰습니다.

박 장관은 오늘(27일) "중국에서 오는 모든 사람을 입국 금지하는 것은 실효성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처음 질문이 중국에서 오는 모든 사람의 입국을 금지하자는 것이었는데 중국인이 감염됐을 수도 있지만, 우리 국민도 감염이 됐을 수 있기에 모두를 막는 것은 실효성이 없다는 취지로 답한 것이다"라고 해명했습니다.

박 장관은 또 코로나19가 국내에서 확산하기 전인 31번 환자 이전의 사례를 들며 "중국인 여행자가 국내에 감염시킨 사례보다 중국에서 들어온 우리 국민이 감염시킨 사례가 더 많았다"라고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논란이 된 발언이 이런 사례를 바탕으로 답변하다 나온 것으로 "우리 국민이 감염의 주된 원인이라는 뜻은 아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오늘 코로나19 대응 상황 점검차 대구시 남구보건소를 찾은 박 장관은 상황 점검 후 취재진을 만나 적극적으로 해명했습니다.

그는 보좌진이 기자들에게 질문을 받지 않겠다고 하자 "괜찮다"라고 말하며 직접 나서서 5분여간 논란이 된 자신의 발언을 수습했습니다.

박 장관은 지난 26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전체 회에 출석해 코로나19 확산 사태에 대한 질의답변에서 "가장 큰 원인은 중국에서 들어온 한국인이었다. 애초부터 중국에서 들어온 우리 한국인이라는 뜻"이라고 밝힌 바 있습니다.

그의 발언은 이후 국내 코로나19 확산 사태 책임이 우리 국민에게 있다는 뉘앙스로 읽히며 정치권을 포함 여론의 뭇매를 맞았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