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취재파일] 컬링연맹의 자충수…20차례 넘는 반대 의견 무시하고도 '거짓 해명'

[취재파일] 컬링연맹의 자충수…20차례 넘는 반대 의견 무시하고도 '거짓 해명'
대한컬링경기연맹이 SBS 보도에 대해 입장을 내며 자충수(自充手)를 뒀습니다. 지난 19일, ▶ [단독] 욕설·몸싸움 난무…컬링연맹, 거듭되는 파행의 보도에 대한 5일 만에 나온 공식 입장입니다. 컬링 연맹이 반박한다며 공개한 대의원 총회 회의록 전문에는 컬링 연맹의 행정 난맥상이 더욱 적나라하게 드러나 있습니다.  ▶ 컬링연맹 회의록 전문 보기

먼저, 연맹은 "집행부의 미숙한 행정에 총회는 욕설로 얼룩졌다"는 SBS 보도에 대해 "총회에서는 욕설로 들릴 만한 어떠한 발언이나 언쟁이 없었다"며 "총회가 공식 종료된 후, 회의장을 벗어난 외부에서 서로 아는 관계인 집행부 간부 한 명과 대의원 한 명 사이에 사적으로 감정 섞인 언쟁이 있었으며 이것을 누군가 과대포장해 외부에 제보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습니다.

● 팩트체크 : 총회 직후 현장에서 부회장의 욕설, 몸싸움 말린 대의원들…사과는 없었다

연맹은 '총회가 공식 종료된 이후' '회의장을 벗어난 외부'를 강조하며 총회와 무관함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이미 해당 기사 본문에 "총회 직후에는 집행부와 대의원 사이에 욕설이 난무하며 몸싸움이 벌어졌습니다"고 시기를 적시한 바 있습니다. 욕설과 몸싸움이 벌어진 곳은 회의장 출입구였습니다. "총회가 끝난 뒤 회의장을 벗어날 때 벌어진 일로 총회에서 있었던 감정 싸움이 폭발한 것"이라는 게 현장에 있었던 다수의 공통된 증언입니다. 녹취에도 드러났듯 심한 욕설과 몸싸움이 적어도 2분 동안 이어졌고, 다른 대의원들의 만류로 상황은 마무리됐습니다. 총회에서 부실한 행정을 인정하며 고개 숙였던 집행부가 회의가 끝나자, 이를 회의 중 지적한 대의원에게 욕설을 했고, 이로 인한 감정 싸움이 몸싸움으로 격화한 겁니다. 그럼에도 연맹은 이에 대한 유감 표명 한 줄 없이 '과대 포장'으로 치부했습니다. 공개된 장소에서 대의원을 향한 집행부 인사의 욕설에 대한 사과는커녕 어떤 부분이 과장됐는지 해명조차 내놓지 않았습니다.

연맹은 또 "회장은 나중에 감사보고서를 첨부하겠다며 여러 차례 의결을 종용하더니 계속된 반대를 무시하고 결국 의사봉을 두드렸습니다"는 표현에 대해서도 말꼬리를 잡았습니다. "2가지 선택안을 제시하였으며, 의결을 종용한 사실 없다"면서 김재홍 회장의 발언을 발췌했습니다. 자충수입니다.

● 팩트체크 : 62분 동안 20차례가 넘는 반대 의견…무시하고 의결 종용

총회 결산 심의에 회계감사보고서가 없는 점을 지적한 대의원들의 발언은 총회에서 총 20차례가 넘게 나았습니다. 회의 시작 32분 만에 한 대의원이 '감사 보고서가 없는 것'을 처음 확인한 뒤, 한 시간이 넘는 시간 동안 결산에 대한 격론이 벌어졌습니다. 김재홍 회장은 총 8회나 "표결을 하면 된다"고 말하더니, 결국 62분 만에 "표결 안 하고 1안 인 것 같습니다. 1안이시죠?"라고 의결을 종용했습니다. 연맹은 "반대를 무시하고 의사봉을 두드려 결정하지 않았다"고 강조합니다. 시간이 허락하신다면 부디 전문을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총회 전문에서 다수의 대의원, 심지어 집행부에서까지 반대 목소리가 나왔던 점을 아래에 발췌합니다.

# 잠깐만요. 감사 보고가 결산하기 전에 들어가야 되는 것 아닙니까? (17쪽 23줄)
# 회계결산보고를 하기 전에 감사보고서가 원래 여기에 들어와야 되는 게 통상적인 하나의 형식이고요. (17쪽 30줄)
# 회계 감사 직인이 있어야 됩니다. 직인 없는 총회가 결산이 어떻게 돼요? (18쪽 11줄)
# 회계는 무슨 단체가 됐든 뭐가 됐든 똑같거든요, 결산에 관한 사항은. (18쪽 15줄)
# 보고사항이기 때문에 (보고서가) 있어야 된다고요. (18쪽 22줄)
# 감사한테 결산 감사보고를 듣고 거기에 대한 질문을 던져야 되거든요. (18쪽 24줄)
# 감사보고서가 없는 게 문제입니다. (21쪽 8줄)
# 결산보고를 이사회 서면결의로 했다? 그건 아니에요. 큰일 날 일입니다. (21쪽 18줄)
# (이와 같은 진행은) 회장님 욕되게 만드는 겁니다. (21쪽 21줄)
# 감사보고서가 없기 때문에 하자가 있어요. (22쪽 7줄)
# 하자를 우리가 안고 가는 겁니다. 다음 번 대의원총회를 다시 한 번 열어 가지고 절차를 거치는 게 맞다고 봅니다. (23쪽 10줄)
# 대의원들이 그 리스크를 안고 가는 거고요. (23쪽 15줄)
# 뭔가 원칙을 벗어나서 일을 하다 보니까 문제가 돼가지고 지금 이렇게 관리위원회도 가보고 이렇게 해왔는데 이건 분명히 불신을 만드는 것 같아요. (24쪽 22줄)
# 여기는 아마추어입니다. 시스템이 안 돌아갑니다, 대한컬링이. (25쪽 1줄)
# 이런 부분은 예민한 부분인데 승인을 하고 서면으로 받기도 그렇고(26쪽 1줄)
# 지금 이런 문제가 나온 게 집행부의 행정적인 미숙함 때문에 나온 거잖아요. 회장님이 여기에서 지금 감사보고서가 없는 게 잘못했다고 말하는 것 자체도 회장님 얼굴에 X칠하는 거잖아요. (28쪽 22줄)
# 진짜 위험부담이 있는 겁니다. 시간이 없지만 정확하게 했을 때 이 조직이 활성화되는 것이고요. (30쪽 21줄)
# 회장님한테 누가 될까봐 안을 낸 거고요. (31쪽 26줄)

심지어 의결권이 없는 집행부에서도 반대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 우리 집행부에서 잘못됐습니다. 시인을 하고요. 그리고 여기에서 잘못된 걸 가지고 회장님께서 추후에 돌아가서 감사보고를 받아서 다시 서면결의 보내겠다 이렇게 말씀을 하셨는데 정정발언 해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이 부분은 상당히 중요한 것이기 때문에 우리가 잘못한 것 시인을 했으면 다음에 어떤 시간이 있더라도 다시 한 번 모여서 정확하게 해야 되고요. (29쪽 23줄)

회의록에는 집행부의 이와 같은 제지에도 김재홍 회장이 의결을 종용한 사실도 분명히 드러납니다.

거의 초인적으로 일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그런 점을 감안해 주시면 회장으로서 감사하겠습니다. 그래야 이걸 돌파해서 새로운 분위기로 한국컬링을 발전시켜나갈 수 있을 것 같고요. 지금의 인력구조, 지금까지 해온 행정체계, 관행 이런 것을 보면 지금 말씀하신 대로 무리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 논의하신 것 충분히 제가 이해하겠고요. 그걸 바탕으로 충분히 사후 정리해서 서면보고를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렇게 해서 마무리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4쪽)

#오늘은 감사보고서가 없기 때문에 문제는 있습니다. 그런데 여러 대의원님들은 대의원총회에서 선출한 감사를 믿는다고 할까 신뢰하고 1차 회계감사보고서를 우선 보시고 그러고 나서 원자료를 보시고 큰 문제가 없으면 감사한테 주어진 책임 그 역할을 믿고 간략하게 넘어갈 수 있다고 생각하고요. 대의원님들 한 분 한 분이 다 감사처럼 들여다보고 문제를 따지고 하는 체계는 후진적인 방면이라 생각하고요. (27쪽)

#다음 번에 총회를 꼭 더 해야 되겠다 하면 하는 것이고요, 그렇지 않으면 대단히 죄송한 말씀이지만 지금 컬링연맹 정상화 된 지 몇 달 안 됐습니다. 저도 여러 종목에서 일 해봤습니다만, 이런 정도의 업무 능력 관행, 조직 문화 가지고서는 지금 대의원님 말씀하신 것 부응할 수 없습니다. 여기에서 상근감사 전념하고 있습니다만 정말 어려움을 느낀다는 말씀 아까 처음에 드렸고요. 그 점을 고려하셔서 현실적으로 가능한, 현실적으로 이상적인 주문을 해주시기를 부탁 말씀 드리고요. (30쪽)

#일종의 법률행위 같은 것인데 하자 있는 의결은 아니고요, 차후로 미뤄서 서면의결 논의하고 할 수 있는 것 같은데, 왜 그러냐면 회장선거도 불법적으로 해서 선거무효가 돼서 관리위원회로 가지 않았습니까. 그런 정도의 사안이 아니라면 대의원님들 양해 아래 제가 말씀드린 1안도 큰 무리는 없으리라 생각하고요. (31쪽)

#그러면 표결 안 하고 1안인 것 같습니다. 1안이시죠? (32쪽)

#이게 위법이라 하더라도 대의원총회에서 양해했다 하면 정상참작이라는 게 있지 않겠습니까, 불법선거도 아닌데. 선거법 위반으로 선거가 무효 되는 안건도 아닙니다. 그렇게 하면 어떻습니까? (33쪽)

끝으로 규정을 말씀드립니다.

대한체육회 회원종목단체 규정 제 8조. 6항. 총회는 서면 결의로 대신할 수 없다.
제 46조 2항. 매 회계연도 종료 후 1월 이내에 결산서를 작성하여 이사회 의결을 거쳐 총회의 승인을 받아야 한다.
3항. 회원종목단체는 매 회계연도 종료 후 2개월 이내에 회장이 결산서(재산증감사유서와 감사의 의견서를 첨부하여야 한다)를 작성하여 홈페이지에 게재하여야 한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