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문 대통령 "비상 경제 시국…특단의 대책 필요한 때"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코로나19로 어려워진 경제 상황을 '비상 경제 시국'으로 규정하고,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하는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김정윤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직접 주재한 국무회의를 "비상한 상황엔 비상한 처방이 필요하다"는 말로 시작했습니다.

이어 현 경제 상황을 '비상 경제 시국'이라고 규정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정부는 방역에 최선을 다하면서도 코로나19가 주고 있는 경제적 타격에 그야말로 비상 경제 시국이라는 상황 인식을 가지고 엄중하게 대처해야 합니다.]

사스나 메르스 때보다 훨씬 크고, 긴 충격을 줄 수 있다며, 정부가 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동원한 특단의 대책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습니다.

그러면서 예상을 뛰어넘는 정책적 상상력을 가질 것을 정부에 주문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 비상경제상황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어떤 제한도 두지 말고 예상을 뛰어넘는 정책적 상상력을 발휘해 주길 바랍니다. 현재 상황은 생각보다 매우 심각합니다.]

문 대통령은 구체적으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등에 대한 특별 금융지원과 세부담 완화 조치, 소상공인들의 임대료 걱정을 덜어 줄 수 있는 조치, 소비쿠폰이나 구매금액 환급과 같은 소비 진작책,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등 지역경제 활력을 위한 파격적 지원 방안 등을 적극 고려하라고 지시했습니다.

문 대통령은 "정책은 타이밍이 생명"이라며 "전례를 따지지 말고 생각할 수 있는 대책들을 모두 꺼내놓고 가능한 모든 수단을 동원하라"고 정부에 거듭 주문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