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30번 환자, 자가격리 중 기자 면담…"관리 빈틈 인정"

<앵커>

그런데 30번 환자가, 그러니까 남편인 29번 환자가 확진 판정을 받은 이후에 자가격리 상태에서, 그러니까 집에만 있고 밖에 나가서는 안 되는 시점에 다른 사람을 만났던 사실이 확인됐습니다.

자가격리 시스템에 허점이 있는 건 아닌지, 김혜민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30번째 확진자가 자가격리 통보를 받은 건 어제(16일) 오전 10시쯤, 남편인 29번 환자가 서울대병원으로 이송된 지 9시간이나 지난 시점이었습니다.

이후 오후 3시 종로구 보건소는 밀접접촉자인 29번 환자의 부인을 보건소로 데려가 검체를 채취했고 이후 부인은 30번째 확진자가 됐습니다.

그런데 부인이 검사 결과를 기다리는 동안 집 밖에 나와 있다 언론사의 기자를 만난 사실이 드러났습니다.

보건소가 자택 소독을 하는 동안 부인이 집 밖에 방치된 겁니다.

[정은경/질병관리본부장 : 오후 4시 20분경에 자택 소독을 하는 과정 중에 잠깐 배우자(30번 환자)께서 자택 소독하는 중간에 밖에 잠깐 나가 계시는 동안에 기자 면담이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보건당국은 보건소도 안전 수칙을 제대로 설명했고 자가격리자도 이를 지키려 했지만 예상치 못했던 틈이 생겼다고 해명합니다.

[종로구 보건소 관계자 : (자가격리를 할 때, '집 밖에 나가면 안 된다' 설명하세요?) 다 하죠. 다 하고, 통지서 보내고, 생활 수칙·안전 수칙도 보내요. 안내문도.]

앞서 15번 환자도 확진 전 자가격리 상태에서 처제 등 가족과 식사를 했고 이후 처제도 확진 판정을 받아 논란이 된 바 있습니다.

보건당국은 자가격리자 관리에 빈틈이 있음을 인정하고 대책을 마련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영상편집 : 김준희)    

▶ 장비도 없는데…원인불명 폐렴, 요양병원부터 조사
▶ 코로나19, 지역 감염 현실로…방역 대책 어떻게 바뀌나
▶ 17일 만에 4명 사망…일가족 목숨 앗아간 코로나19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