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폼페이오 "북핵 막으려 제재…협상 복귀 위해 동맹 등과 협력"

폼페이오 "북핵 막으려 제재…협상 복귀 위해 동맹 등과 협력"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은 북한의 핵 개발을 막기 위해 제재를 가하고 북한이 협상 테이블로 돌아오도록 동맹국 등 국제사회와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독일 뮌헨에서 열린 뮌헨안보회의 연설에서 "미국은 북한의 핵무기 프로그램 개발을 막기 위해 국제적 제재, 전 세계적 제재로 협력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또 "우리는 평양이 일관되게 협상 테이블로 다시 돌아오도록 협력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대북 제재로 대표되는 최대 압박을 통해 북한을 협상의 장으로 끌어내겠다는 기존 원칙을 재확인한 것으로 보입니다.

또 북미 비핵화 협상이 교착상태에 처해 있지만, 협상을 통한 해결 필요성을 다시금 강조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폼페이오 장관의 발언은 북한을 직접 겨냥한 것이 아니라 '서구가 이기고 있다'는 주제의 연설에서 미국이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보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고 강조한 뒤 그 사례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나왔습니다.

폼페이오 장관은 연설에서 중국과 러시아처럼 각국의 주권을 존중하지 않는 국가가 서방을 위협하고 있다며 미국의 공헌을 강조하는 데 상당한 시간을 할애했습니다.

구체적으로 "우리는 우리가 하는 모든 일에 동맹과 파트너들이 함께 참여하도록 협력하고 있다"며 우선 유럽에서 북대서양조약기구 회원국과의 군사 훈련을 미국이 주도하고 있다고 소개했습니다.

그러면서 북한의 비핵화를 목표로 한 미국의 협력을 언급한 뒤 호르무즈 해협 수로 보호, 남중국해에서 항행의 자유 보장, 이슬람국가 퇴치 활동 등도 꼽았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