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日 상황 심각"…크루즈선 한국인 구출 검토

<앵커>

문제의 크루즈, 미국 정부가 참고 참다가 내일(16일) 전세기를 보내서 배 안에 미국 국민들을 빼내 가기로 결정을 했습니다. 한국인도 14명이 있는데 우리 정부도 이 사람들이 원한다면 군용기를 보내서 귀국시키는 안을 검토하고 있습니다. 또 일본 정부가 아직 코로나19 큰 문제가 없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우리 당국은 상황이 심각해 보인다, 계속 주시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김혜영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최근 경로를 알 수 없는 감염 사례가 잇따른 일본에 대해 "지역사회 감염이 의심된다"며 "상황을 심각하게 보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오염 지역 지정은 시기상조란 입장을 밝히면서도 아직 판단 정보가 불충분하다며 모니터링 후에 검토하겠다고 했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본부장 : (일본이) 역학 조사를 진행 중에 있고 심층적인 모니터링과 평가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그런 부분들을 상황을 평가해서 오염 지역에 대한 지정 여부를 검토하도록 하겠습니다.]

정부는 일본에 이미 여행자제 권고 조치를 내렸단 점을 강조했습니다.

또 일본 크루즈선의 경우 오늘 하루만 확진자 67명이 늘어나는 등 감염 확산 속도가 빨라 정부는 선내 한국인 구출을 검토 중입니다.

정부 관계자는 "한국인 14명을 상대로 귀국 의사가 있는지 확인 중"이라며 "아직 결정된 바는 없다"고 말했습니다.

[윤희찬/요코하마 주재 한국 총영사 : 발열 증상이 있는 우리 국민들은 한 사람도 없습니다. 다소 불안한 건 사실인 것 같고요.]

한국인 승객 9명과 승무원 5명 중 국내 연고자는 3명입니다.

이들 전원이 귀국을 희망한다 해도 규모가 작은 만큼 민항기가 아닌 소형 군용기가 투입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은 빠르면 내일, 크루즈선에 있는 자국민 380여 명과 그 가족을 구출하기 위해 전세기 2대를 투입하기로 했습니다.

(영상편집 : 박선수)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