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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개 숙이고 "잠시 더 유지"…KLM 사과 어땠나 보니

<앵커>

며칠 전 네덜란드에서 한국으로 오던 KLM 항공기 화장실 문에 붙은 이 한글 문구 보셨지요. '승무원 전용'이라는 이 안내문, 외국인들은 모를 한글로만 적혀있어 코로나19 상황 속에 인종차별하는 거라는 논란이 일었는데, 항공사가 오늘(14일) 공식 사과했습니다.

그럼 사과 내용은 어땠는지, 정성진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인종차별 논란 사흘 만에 KLM 항공이 긴급 기자회견을 열어 공식 사과했습니다.

'승무원 전용 화장실' 운영은 KLM의 정책이 아니며 승무원 개인의 실수라는 겁니다.

[기욤 글래스/KLM항공 한국·일본·뉴칼레도니아 지역 사장 : 승무원 개인의 실수였으나, 결코 가볍지 않은 실수였습니다. 진심으로 사과드립니다.]

비행기 안에서 사진을 찍는 승객을 승무원이 막아서고 고압적인 태도를 보였는데

[KLM 승무원/지난 10일 기내 : (왜 한국어로만 적어 두신 거죠?) 우리가 깜빡한 거예요.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닙니다. 영어로 썼어요. 이제 됐죠.]

소통상 문제였을 뿐이라고 해명했습니다.
KLM 인종차별 논란
하지만 한글로만 승무원 전용 화장실 표시를 한 게 인종차별이 아니냐는 지적에는 원론적인 해명만 내놨습니다.

[기욤 글래스/KLM항공 한국·일본·뉴칼레도니아 지역 사장 : 승무원이 의도적으로 한 건 아니라고 보지만, 한국 고객을 차별하는 것으로 비쳐 심려를 끼친 데 대해 유감스럽게 생각합니다.]

이에 대한 질의가 이어졌는데 결국 인종차별로 판단하지 않는다고 답했습니다.

[김 모 씨/KLM항공 탑승객 : 핵심적인 내용이었던 이게 차별이었냐 아니었냐에 대해서는 언급을 피한 측면이 조금 아쉽기는 한 것 같습니다.]

국토부가 KLM 항공에 엄중 경고하고 불매운동까지 나타날 조짐을 보이자 급한 불을 끄려고 나섰지만,

[기자회견 사회자 : 잠시만 더 유지해 주시고요.]

사과하는 모습까지 진정성은 떨어졌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영상편집 : 전민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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