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홍콩 · 마카오도 '오염 지역'…오늘부터 공항 검역 강화

체온 검사 · 건강상태 질문지 제출

<앵커>

오늘(12일) 0시부터는 홍콩과 마카오 입국자에 대해서도 공항에서 특별 검역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중국 본토만 지정하고 특별 관리했던 신종 코로나 오염 지역을 확대 지정한 것입니다.

곽상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보건당국은 오늘부터 홍콩과 마카오를 통해 입국하는 모든 내외국인에 대해 공항 검역을 강화한다고 밝혔습니다.

그동안 중국 본토만 해당했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오염 지역 범위를 확대한 것입니다.

[정은경/질병관리본부장 : 중국 본토 외에 홍콩·마카오에 대해서도 2월 12일 0시를 기해 오염 지역으로 지정하여 검역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따라서 홍콩과 마카오에서 입국할 때도 개별적으로 체온 검사를 받고 건강상태 질문지를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합니다.

또 휴대전화에 애플리케이션을 깔아 하루 두 번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지 입력해야 하고 두 번 이상 누락하면 보건당국의 추적을 받게 됩니다.

홍콩과 마카오는 중국 내에서 신종 코로나 환자가 두 번째로 많은 광둥성과 인접해 있습니다.

특히 홍콩은 어제 기준 확진 환자 수가 49명에 달해, 세계보건기구가 지역 사회 감염이 일어나고 있다고 판단한 상태입니다.

오염 지역은 아니지만 지역 사회 감염이 시작된 것으로 추정되는 국가들을 방문한 사람들에 대해서도 그 기록이 의료진에게 제공됩니다.

[김강립/중앙사고수습본부 부본부장(보건복지부 차관) : 6개 지역은 싱가포르, 일본 등 지난 2월 9일 WHO가 지역 사회의 감염이 확인되었다고 발표한 지역입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세계적 확산 상황에 따라 오염 지역은 더 늘어날 수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