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천산갑, 신종 코로나 중간 숙주일 가능성 높다"

"천산갑, 신종 코로나 중간 숙주일 가능성 높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멸종위기종인 천산갑을 거쳐 인간으로 전파됐을 것이라는 중국 대학의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천산갑은 포유류 동물로 멸종위기종이나 중국에서 불법적으로 밀매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중국 화난농업대학은 어제(7일) "천산갑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잠재적 중간 숙주"라고 밝혔습니다.

이 대학은 또한 이번 연구 결과가 신종 코로나 예방·통제에 중대한 의의가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화난농업대학 측은 이날 언론 발표회에서 천산갑에서 분리한 균주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의 상동성이 99%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천산갑에서 사람으로 전파되는 경로를 아직 밝히지는 못했다고 덧붙였습니다.

실험의 샘플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진원지로 지목된 우한 화난수산시장은 아니라고 대학 측은 밝혔습니다.

이번 연구에는 화난농업대학과 인민해방군 군사과학원, 광저우동물원 과학연구부 등이 참여했습니다.

천산갑은 멸종위기종이지만 중국에서는 보양에 좋다고 믿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중국에서는 천산갑 보호 캠페인이 벌어진 적도 있습니다.

앞서 중국 연구진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가 박쥐에서 시작해 매개 동물을 거쳐 인간으로 전파됐을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습니다.

(사진=로이터,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