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트럼프, 국정연설서도 "동맹국 '공평한 몫'" 언급 방위비 압박

트럼프, 국정연설서도 "동맹국 '공평한 몫'" 언급 방위비 압박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우리는 마침내 동맹국들이 그들의 공평한 몫을 지불하도록 돕고 있다"며 방위비와 관련해 공평한 부담 분담을 강조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지 시간 4일 미 의회 하원에서 열린 신년 국정연설에서 이렇게 말하며 "북대서양조약기구, 즉 나토 회원국들로부터 4천억 달러 이상의 분담금을 걷었고 최소한의 의무에 충족하는 동맹국의 수는 2배 이상으로 늘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동안 트럼프 대통령은 나토 회원국의 방위비 분담이 적다는 불만을 표출해왔으며, 미국이 방위비에 국내총생산, 즉 GDP의 4%를 지출한다는 점을 들어 나토 국가들도 방위비 분담금을 늘릴 것을 요구해왔습니다.

이에 나토 회원국들은 오는 2024년까지 국방비 지출을 GDP의 2% 수준으로 늘리기로 했고 지난해 9개 국가가 해당 '가이드라인'을 맞출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트럼프 대통령은 이는 너무 낮다면서 미국과 같은 4% 수준이 돼야 한다고 계속 전방위 압박을 가해왔습니다.

미국은 한국과 일본 등에 대해서도 방위비 증액 압박을 지속해왔으며 현재 한미 양국은 제11차 방위비 분담금 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을 진행 중입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