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신종 코로나 경기 하방 압력 우려"…부처별 대응반 가동

코스피 한때 2,100선 무너져

<앵커>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사태가 조기에 종식되지 않으면 우리 경제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우려를 공식적으로 나타냈습니다. 코스피는 한때 2,100선이 붕괴됐습니다.

박민하 기자입니다.

<기자>

정부는 경제관계장관회의를 열고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문제가 장기화되면 우리 경제에도 부정적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우려했습니다.

[홍남기/경제부총리 : 이번 사태가 조기에 종식이 이뤄지지 않을 경우 경기 하방 압력으로의 작용이 예상되는 만큼….]

홍 부총리는 "이번 사태가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아직은 제한적이지만 앞으로 사태 전개를 예단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이번 사태가 장기화되면 중국 경제 성장의 둔화 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크고, 중국 관광객 감소와 국내 내수 위축, 생산 차질, 그리고 대 중국 수출 감소 등 국내 경제 전반에 부정적 영향이 미칠 수 있습니다.

이에 정부는 수출, 관광, 물류, 자영업자 등 소관 부처별로 별도 대응반을 두기로 했습니다.

당장 수출 기업에 대해서는 경영 애로 해소와 시장 다변화 등을 중심으로 이달 중 지원 대책을 마련할 계획입니다.

국내 증시에서 코스피도 오전 한때 2,100선이 붕괴됐지만, 중국 증시 하락 폭이 시장의 예상 수준에 머문 영향으로 빠르게 낙폭을 회복해 코스피는 약보합, 코스닥지수는 강보합으로 마감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