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중국 여행자 입국 제한하나?…정부 "전문가·부처 의견 듣는 중"

중국 여행자 입국 제한하나?…정부 "전문가·부처 의견 듣는 중"
▲ 브리핑하는 노홍인 중앙사고수습본부 총괄책임관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의 확산을 막기 위해 중국에서 온 여행객의 입국을 제한하는 방안에 대해 "전문가와 관계부처의 의견들을 현재 듣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오늘(2일) 정부세종청사에서 브리핑을 개최하고 "중국 입국자 제한 문제는 다른 여러 나라가 현재 관련 조치를 일부 취하고 있어서 관심이 많은 것은 사실이고, 국민들께서 우려하시는 것도 사실"이라며 "저희도 그 부분에 대해서는 전문가와 관계부처의 의견을 현재 듣고 있는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정부는 2일 오후 5시(미국 동부시간 기준)부터 최근 2주간 중국을 다녀온 외국 국적자에 대해서는 미국 입국을 잠정적으로 금지합니다.

일본 역시 최근 14일 이내에 중국 후베이성에 체류한 적이 있는 모든 외국인의 입국을 거부할 방침이며,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등에서도 방역당국이 앞다퉈 비슷한 조처를 내놓고 있습니다.

정부는 총리 주재로 범부처가 참석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 대책회의를 열고 확산 대응 방안을 논의합니다.

노홍인 본부 총괄책임관(보건복지부 보건의료정책실장)은 "국내 지역사회의 전파가 지속하고 있고 국내는 우한시 입국자, 국내 접촉자, 일본 접촉자 등에서 다양한 형태로 환자가 발생하고 있다"며 "정부는 조금 더 강력한 방역대책을 강구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본다"고 말했습니다.

정부는 해외 보건당국과의 협력도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발생 12번 확진자는 중국 국적으로 지난 19일 일본에서 우리나라로 들어왔다가 전날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이 환자는 일본에서 발생한 환자의 접촉자였으나 우리 보건당국은 일본으로부터 관련 정보를 전혀 전달받지 못했습니다.

정은경 질병관리본부장은 "당장에 조치가 필요한 사항이면 국적 나라뿐만 아니라 출국한 나라에도 접촉자 정보를 동시에 통보해 줄 수 있도록 연락체계를 변경해야 한다는 것을 해외 국가와 협의하고 있다"고 설명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