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컨트롤타워 불명확…'메르스 교훈' 잊었나

<앵커>

국내에서 환자 숫자가 늘어나고 당국 대응에서도 허점이 드러나면서 정부 안에서 방역 대책을 관리하는 컨트롤 타워가 제기능을 못하고 있는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이 소식은 정성진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지난 20일 국내에서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첫 감염자가 확인되자 질병관리본부는 즉시 중앙방역대책본부를 꾸리고 총력 대응에 나섰습니다.

[정은경/질병관리본부장 (지난 20일) :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지자체 대책반을 가동해서 지역사회 감시와 대응을 강화하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확진자가 4명으로 늘어난 지난 27일, 정부는 청와대 국가위기관리센터가 국내외 상황까지 총체적으로 파악해 전체 상황을 지휘하는 '컨트롤 타워' 역할을 한다고 밝혔습니다.

같은 날 보건복지부는 감염병 위기 단계를 '경계' 단계로 격상하면서 보건복지부 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설치했습니다.

질병관리본부가 방역 업무에만 집중할 수 있도록 파견 인력 배치 등 방역 업무를 적극 지원하기 위해서라고 설명했습니다.

하지만 역할을 나눈다는 취지가 오히려 컨트롤 타워가 불명확해지는 상황을 초래했다는 지적이 나옵니다.

우한 교민들의 송환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복지부 장관은 유증상자도 데려온다고 했다가 뒤늦게 번복했습니다.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의 수를 중앙정부와 자치단체가 다르게 발표하거나, 우한 교민 격리 지역 선정 과정에 혼란을 빚은 것도 이런 이유 때문이 아니냐는 겁니다.

[이종구/서울대 의대 교수 : 같은 목소리로 국민들을 설득하고 홍보하는 게, 지금 상황에서 환자가 더 늘어날 가능성이 많기 때문에 국민들을 안심시키고….]

2015년 메르스 사태 이후 내놓은 백서에서도 복잡한 컨트롤 타워를 대응 실패의 원인으로 꼽고 있습니다.

(영상편집 : 원형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