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그리스서 첫 여성 대통령 나오나…60대 고위 여성 법관 지명

그리스에서 조만간 사상 첫 여성 대통령이 나올 것으로 전망된다.

AFP 통신 등에 따르면 키리아코스 미초타키스 그리스 총리는 15일(현지시간) 에카테리니 사켈라로풀루(63) 최고행정법원장 겸 국가협의회 의장을 차기 대통령으로 지명했다고 밝혔다.

사켈라로풀루 의장은 평생 사법부에서 봉직한 최고위 법관으로 국민적 존경과 지지를 받는 데다 내각 자문기구인 국가협의회 첫 여성 의장으로 품격과 자질을 고루 갖췄다는 평가다.

사켈라로풀루 의장이 의회의 승인을 받으면 그리스 역사상 첫 여성 대통령의 타이틀을 갖게 된다.

미초타키스 총리는 이번 선택이 그리스의 통합과 전진을 위한 것이라고 강조하며 "민주주의는 여성적이다. 이제 국가 최고위직에 여성이 자리할 때가 왔다"고 밝혔다.

그는 사켈라로풀루 의장이 대통령으로 지명된 첫 여성일 뿐 아니라 어느 정당에도 소속되지 않은 인물이라는 점을 들어 '전통과의 단절'이라고 의미를 부여하기도 했다.

사켈라로풀루 의장은 현지 ANA 통신과의 인터뷰에서 미초타키스 총리의 지명에 감사를 표하면서 이 고귀한 책무를 수행하고자 자신이 가진 모든 것을 쏟아부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그리스는 총리가 대통령 후보자를 지명하고 의회가 이를 승인하는 간선제를 채택하고 있다.

의회는 오는 22일 사켈라로풀루 지명자에 대한 승인 투표를 진행할 예정이다.

의회 승인 투표는 규정상 프로코피스 파블로풀로스 현 대통령의 임기가 만료되기 한 달 전인 내달 13일 이전에 이뤄져야 한다.

하지만 사켈라로풀루 의장에 대통령직을 맡기는데 여야 간 큰 이견이 없어 서둘러 승인 절차를 진행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야권은 사켈라로풀루 의장에 대해 '뛰어난 판사', '인권 옹호자' 등의 수식어를 붙이며 지지 의사를 표시했다.

의회 승인을 위해선 전체 300석 가운데 3분의 2 이상의 동의가 필요하다.

현재 미초타키스 총리가 이끄는 보수 성향의 신민주당이 과반인 158석을 점한 상황에서 야권 지지 표가 추가되면 이변이 없는 한 무난하게 승인이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의원내각제를 채택한 그리스에서 대통령은 헌법상 국가원수 및 행정부 수반의 지위와 권한을 갖고 있지만 대체로 상징적인 역할을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임기는 5년이며 한 차례 연임이 가능하다.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