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대안신당, 제3세력 통합 박차…"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대안신당, 제3세력 통합 박차…"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
대안신당은 민주평화당과 바른미래당에 '설 연휴 전 라운드테이블 구성'을 제안하며 제3세력 통합 드라이브를 걸었습니다.

대안신당 최경환 대표는 오늘(16일) 오전 국회에서 '직전 친정'이었던 평화당 정동영 대표, 옛 국민의당에서 한솥밥을 먹었던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를 취임 인사차 잇달아 예방했습니다.

최 대표는 정 대표를 찾아 "대안신당과 평화당이 거대양당의 패싸움 정치, 적대적 공생 정치를 비판해왔지만, 국민들은 뿔뿔이 흩어진 중도개혁 세력의 분열에 대해서도 질타하고 있다"며 "아픈 기억과 앙금을 털어내고 정치적 결단을 할 시점"이라고 말했습니다.

최 대표와 함께 평화당을 찾은 대안신당 유성엽 통합추진위원장은 "'뭉치면 살고 흩어지면 죽는다'는 오래된 격언을 되새기면서 통 큰 결단을 내려야 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정 대표는 "호남의 개혁정신이 대한민국의 개혁을 이끌고 뒷받침하고 등불 노릇을 해왔다"며 "평화당과 대안신당이 합심해 서민들의 고통, 청년들의 절망의 원인인 집값, 땅값, 부동산을 잡는 데 적극적으로 협력, 공조했으면 좋겠다"고 화답했습니다.

최 대표는 평화당 지도부 예방 후 "'설 전에 국민에 선물할 수 있는 것을 만들어봤으면 좋겠다'는 대안신당의 제안에 대해 정 대표, 조 원내대표가 '논의를 해보고 말하겠다'고 했다"고 전했습니다.

이어 바른미래당을 방문한 최 대표는 "4년 전 '박근혜 탄핵'을 주도한 국민의당이 지금 하나로 뭉쳐 있으면 얼마나 큰일을 할 수 있겠냐"며 "실패는 성공의 어머니다. 다당제 합의 민주정치를 발전시키고 일하는 국회를 만드는 데 건강하고 든든한 제3세력이 필요하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손학규 대표는 "제3지대의 통합 중요성은 바른미래당도 십분 공감하고 있다"며 "자칫 구태정치가 재현돼 이합집산하거나 지역 정치의 부활이라는 식의 비난을 받아서는 안 될 것"이라고 했습니다.

손 대표는 "정치적 세대교체에 관해 청년, 여성 등 여러 그룹과 대화를 시작하고 있고, 그런 위에서 통합 논의를 진행하는 것이 옳지 않나 생각한다"며 "최 대표가 설 전에 라운드테이블을 만들었으면 좋겠다 하는데, 너무 급하게 생각하지 말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