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정부 "'공동 협의체 창설' 포함 징용 해법 日과 긴밀 협의"

정부 "'공동 협의체 창설' 포함 징용 해법 日과 긴밀 협의"
▲ 지난 1월 6일 강제동원 문제 피해자 원고 측 해결구상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는 김영환 민족문제연구소 대외협력실장

정부는 일제 강제징용 피해자를 지원하는 한일 양국 변호사들이 제안한 '한일 공동 협의체 창설'과 관련해 이 방안을 포함해 일본 측과 긴밀히 협의하겠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외교부는 "강제징용 문제와 관련 정부는 사법부 판단 존중, 피해자 권리실현 및 한일 양국관계 등을 고려하면서 다양한 합리적 해결방안을 논의하는 데 대해 열린 입장"이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이러한 입장 하에 정부는 금번 '한일 공동 협의체 창설 제안'을 평가하며, 이 제안을 포함해 앞으로도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해 나가면서 일 측과 해결방안을 찾기 위해 긴밀히 협의해 나갈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앞서 강제징용 피해자를 지원하는 한국과 일본의 변호사들은 지난 6일 양국에서 동시에 회견을 열고 피해자를 대리하는 변호사와 한일 양국의 학계·경제계·정치계 인사가 포함된 협의체를 창설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앞서 일본 정부 대변인인 스가 요시히데 관방장관은 이 방안에 대해 "전혀 흥미가 없다"고 부정적으로 반응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