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추미애-윤석열, 내일(7일) 단독 회동…검찰 인사 논의하나

<앵커>

강력한 검찰 개혁을 예고한 추미애 법무장관이 내일(7일) 윤석열 검찰총장과 취임 이후 처음으로 단독 회동을 합니다.

조만간 이뤄질 검찰 인사 규모와 시기를 놓고 이야기가 오갈지 강청완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의 단독 회동은 내일 오후 법무부 청사에서 진행됩니다.

지난 3일 추 장관 취임식 이후 상견례 차원의 첫 만남입니다.

회동은 법무부 산하 기관장들이 추 장관을 예방하는 행사에 앞서 비공개로 진행될 예정입니다.

앞서 두 사람은 지난 2일 정부 신년회에 함께 참석했지만 만남은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법무부는 인사와 관련해 검찰총장으로부터 의견을 듣는 통상 절차는 내일 회동과 별도로 이뤄질 거라며 선을 그었습니다.

하지만 윤 총장이 추 장관과 따로 만난 자리에서 검찰 인사와 관련된 자신의 입장을 밝힐 가능성은 여전합니다.

이번 주초로 예상했던 검찰 고위급 인사 시기는 늦춰질 가능성이 커졌습니다.

오늘 또는 내일로 예상됐던 검찰인사위원회 날짜는 확정되지 않았습니다.

특히 추 장관 측과 청와대가 검사장 인사규모와 주요 보직을 놓고 의견이 달라 조율 과정에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런 가운데 검사장급인 김우현 수원고검장과 황희석 법무부 인권국장이 오늘 사의를 표명했습니다.

검찰 안팎에서는 황 국장의 사의 표명이 비검찰 출신 인사를 법무부 검찰국장으로 기용하기 위한 수순이 아니냐는 관측도 나옵니다.

(영상취재 : 김태훈, 영상편집 : 유미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