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란발 불안에 금융시장 '출렁'…비축유 방출 검토

<앵커>

석유가 많이 나는 나라들이 몰려 있는 중동 쪽에 긴장감이 커지면서 국제 원유 시장은 물론 금융 시장까지 출렁이고 있습니다. 오늘(6일) 우리 주식시장이 크게 떨어지고 또 기름값 움직이는 게 심상치 않자, 정부는 긴급회의를 열어서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이 소식은 전형우 기자가 전하겠습니다.

<기자>

미국과 이란의 극한 갈등에 금융 시장이 출렁였습니다.

오늘 코스피는 전 거래일보다 1% 가까이, 코스닥은 2% 넘게 떨어졌습니다.

국제 금값은 6년 8개월 만에 최고치인 온스당 1,588.13달러에 거래됐습니다.

국제 유가도 솔레이마니 이란 사령관 사망 이후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이란의 원유 생산량 비중은 2% 수준이지만, 원유를 싣고 지나가는 길목인 호르무즈 해협을 이란이 봉쇄할 경우 걷잡을 수 없는 상황이 됩니다.

특히 유류비가 영업비용 중 20~30%를 차지하는 항공업계와 해운, 석유화학 업계는 직접 타격이 불가피합니다.

[정용택/IBK투자증권 리서치본부장 : 유가가 영향을 받고 글로벌 교역이 위축되는 것이지요. 기업의 수익성이나 이런 부분에 영향을 미쳐서 성장률을 둔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옵니다.)]

1990년 걸프전 당시에는 뉴욕 증시가 3개월 만에 20% 급락하고 이란의 패전이 예측되자 유가가 하루 만에 30% 폭락하기도 했습니다.

정부는 오늘 오후 긴급 경제관계장관 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습니다.

[주영준/산업통상자원부 에너지자원실장 : 아직까지 직접적으로 원유시장의 큰 대란은 발생하지는 않고 있는데.]

정부는 석유 수급 위기가 발생하면 2억 배럴 규모의 비축유를 방출하는 등 기존에 마련된 비상 대응 조치를 단계적으로 시행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제일, 영상편집 : 이승희)

▶ '핵 합의 탈퇴' 카드 꺼낸 이란…중동 '핵 위기' 고조
▶ 청해부대 '호르무즈 파병' 세 가지 고민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