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란군 실세 피살 뒤 美주둔 이라크 기지·그린존 피격

이란군 실세 피살 뒤 美주둔 이라크 기지·그린존 피격
현지시간 4일 오후 이라크 바그다드 북부 알발라드 공군기지와 미 대사관이 있는 그린존을 겨냥한 포격이 벌어졌습니다.

바그다드에서 북쪽으로 약 80㎞ 떨어진 알발라드 기지에는 미군이 주둔합니다.

현지 언론을 종합하면 알발라드 기지에 떨어진 로켓포 3발로 이라크 군인과 민간인이 여러 명이 다쳤습니다. 미군 인명피해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린존을 향한 박격포는 미 대사관에서 약 1㎞ 거리의 공원에서 폭발했습니다. 

이라크군은 이들 공격 2건으로 인한 사망자는 없었다고 발표했습니다.

공격이 벌어지자 미군은 헬리콥터와 무인 정찰기 여러 대를 띄워 공격 원점을 추적했습니다.

미군이 주둔한 이라크의 군기지와 그린존을 겨냥한 로켓포 공격은 지난 두 달간 심심찮게 일어났지만 이날은 미군의 이란군 실세 거셈 솔레이마니 소장을 공습으로 살해한 이튿날 이어진 터라 각별히 관심이 쏠립니다.

미군 기지나 그린존 공격의 배후가 정확히 밝혀진 적은 없지만 미국은 이란의 사주를 받은 이라크 시아파 민병대를 지목하고 있습니다.

이란이 솔레이마니 소장을 살해한 미국에 '가혹하게 보복'하겠다고 경고한 뒤라는 점에서 이 공격이 이란과 연관됐을 가능성도 있습니다.

또 솔레이마니 소장과 함께 민병대의 핵심 인물인 아부 마흐디 알무한디스 부사령관이 폭사한 만큼 독자적인 보복성 반격일 수도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