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자카르타 '물 폭탄'에 사망 26명·이재민 3만여 명

자카르타 '물 폭탄'에 사망 26명·이재민 3만여 명
인도네시아 정부는 지난해 마지막 날부터 새해 첫날 새벽까지 쏟아진 폭우와 홍수로 2일 저녁 현재까지 최소 26명이 숨졌다고 발표했습니다.

사망자들은 감전사한 16세 학생을 비롯해 저체온증, 익사, 산사태 등으로 숨졌습니다.

아울러 자카르타 수도권에서 수천 채의 주택·건물이 침수되면서 3만1천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습니다.

이에 자카르타 동·서·남·북·중앙에 269곳의 이재민 캠프가 설치됐습니다.

현지 기상당국에 따르면 자카르타 동부의 할림 페르다나쿠수마 공항에 지난해 12월 31일 하루 동안에만 377㎜의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졌습니다.

이는 2007년 자카르타에 340㎜의 폭우가 쏟아진 데 이어 최대치입니다.

할림 공항 활주로가 하루 동안 폐쇄되면서 1만9천여 명의 승객이 불편을 겪었습니다.

아울러 자카르타 동부 민속촌 '따만 미니 인도네시아 인다'에 335㎜, 브카시 자티아시에 259㎜가 내렸습니다.

비는 1일∼2일 밤사이에도 곳에 따라 계속 내렸고, 일부 지역에는 호우 조기경보가 내려졌습니다.

기상당국은 오는 7일까지 폭우가 반복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습니다.

인도네시아는 작년 11월부터 우기에 접어들어 수마트라섬, 술라웨시섬 등에서 홍수 피해가 잇따랐으나 자카르타 수도권에 수해가 발생한 것은 이번 우기 들어 처음입니다.

갑자기 많은 비가 내리면서 한국 교민 피해도 잇따랐습니다.

주인도네시아 한국대사관은 교민 다섯 가족이 주택 침수피해를 본 것으로 파악했습니다.

피해 교민들은 지난밤 주택 2층에서 잠을 자거나, 차량에서 밤을 보내야 했습니다.

땅그랑의 가장 큰 한인 신발공장 중 하나로 꼽히는 곳도 인근 강이 범람하면서 침수됐습니다.

이 공장 사택에 사는 한국인 20명 이상이 지난 밤 침수와 정전·단수로 대피했습니다.

김창범 주인도네시아 대사는 이날 피해를 본 교민 집을 방문해 현장 상황을 점검하고, 대사관·한인회 차원의 대책을 강구하기로 했습니다.

땅그랑 반튼 한인회는 이날 오후 라면과 생수 각 500박스 등 수재민을 위한 구호물품을 신속히 준비해 땅그랑 시의회에 전달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