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조국 영장 기각에 '권덕진 아웃'…또 불붙은 '실검 전쟁'

<앵커>

조국 전 장관의 구속영장이 기각된 뒤 오늘(27일) 포털사이트에서는 영장전담 판사의 이름이 검색어 순위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정치적 의견을 나타내려고 검색어로 여론전 벌이는 현상이 다시 나타난 건데, 김도균 기자가 취재했습니다.

<기자>

오전 9시 50분쯤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순위에 '권덕진 아웃'이라는 단어가 등장했습니다.

등장 2분 만에 실검 1위가 되더니 오후 내내 1위, 떨어져도 2~3위로 줄곧 상위권을 유지했습니다.

검색어의 주인공은 조국 전 장관의 영장실질심사를 맡았던 서울동부지법 권덕진 부장판사로 영장 기각에 반발한 네티즌들이 실검 운동을 벌인 것으로 보입니다.

[강용석/변호사 (유튜브 '가로세로연구소' 中) : 본인이 얼마나 큰 잘못을 저지른 건지 확인하게 해줘야 합니다. 검색어에 띄워야죠.]

이번에는 맞불 검색어는 나타나지는 않았지만 유튜브에서는 종일 영장 기각에 찬성하는 실시간 방송이 인기 동영상 상위권에 올랐습니다.

[이상호/기자 (유튜브 '시사타파TV' 中) : 오! 기각! 12시 55분 현재, 속보가 떴습니다. 감찰 무마 의혹 조국 전 장관 구속영장 기각!]

포털 업계에서는 매크로 프로그램이 동원되거나 한 사람이 같은 단어를 반복 검색해 실검 순위를 조작하는 이른바 '어뷰징'은 이제 기술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입장입니다.

하지만 다수의 사람들이 한꺼번에 같은 단어를 검색하면 순위 올리기는 어렵지 않습니다.

업계 1위인 네이버가 실시간 검색어 서비스 폐지를 주저하는 상황에서 집단 의견의 강화를 통해 여론 양극화를 불러오는 실검 전쟁의 부작용에 대한 우려는 여전합니다.

(영상취재 : 유동혁, 영상편집 : 박지인, CG : 김규연)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