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4차선 도로 통째로 '푹'…고양시, 3년 새 '땅꺼짐 5번'

<앵커>

경기도 고양시에서 또 땅이 꺼지면서 4차선 도로가 통째로 내려앉는 일이 벌어졌습니다. 최근 3년 사이에 5번이나 고양시에서는 이런 일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여기저기 공사를 많이 벌이는 것과 관계가 큰 것으로 추정이 됩니다.

한상우 기자입니다.

<기자>

깊게 파인 땅속으로 가로수와 인근 공사 현장 울타리가 주저앉았습니다.

왕복 4차선 도로가 가라앉았는데 통째로 아스팔트가 깨져나가 땅이 2m가량 파인 차선도 보입니다.
고양시 땅꺼짐
평소에는 차량 통행이 빈번한 도로였지만 땅꺼짐 발생 당시에는 다행히도 지나는 차량이 없어 인명 피해는 없었습니다.

땅꺼짐 범위가 계속 넓어지고 있어 인근 주민까지 불안해하고 있습니다.

[이상봉/고양시민 : 지반이 약해요. 이게 지금 뻘, 지반이 밑에가 뻘이고, 물이 터지면 주저앉는 거지.]

고양시는 도로 옆 오피스텔 공사 현장 터파기 공사 도중 지하수가 새 나오면서 땅이 꺼졌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고양시 관계자 : 차수벽(지하 옹벽)을 만들다가 차수벽 사이에 틈새로 물이 나오다 보니까 그게 갑자기 터진 사안이지…]

고양시 일대는 2년 전에도 공사 현장 근처 도로가 4번이나 가라앉는 사고가 발생했습니다.

지난해 말에도 지하 온수 배관이 터져 1명이 숨지고 26명이 화상을 입은 사고가 있었습니다.

고양시는 올해 초 온수 배관이 매설된 21개 지역에 대해 안전점검을 했지만 이번 사고 지역은 온수 배관이 없어 점검 대상에서 빠졌습니다.

(영상취재 : 박현철, 영상편집 : 정성훈)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