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하원 탄핵에 화난 트럼프, 고인 된 의회 산증인에 막말 논란

하원 탄핵에 화난 트럼프, 고인 된 의회 산증인에 막말 논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올해초 세상을 떠난 미 의회의 산증인에게 하원의 탄핵 가결에 대한 분풀이성 막말을 해 논란을 빚고 있습니다.

발단이 된 건 현지시간 18일 저녁 미시간주 유세 현장 발언입니다.

하원에서 탄핵안을 가결하던 그 시간에 트럼프 대통령은 경합주인 미시간주를 찾아 선거유세를 하고 있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미시간주 하원의원으로 탄핵에 찬성표를 던진 데비 딩겔 민주당 의원 얘기를 꺼냈습니다.

올해 초 딩겔 의원의 남편이 세상을 떠났을 때 자신이 'A+' 점수를 받을 만큼 극진하게 예우했으나 은혜를 원수로 갚았다는 투였습니다.

그러면서 딩겔 의원의 남편도 장례식을 내려다보고 있었을 것이라고 하다가 "아마도 올려다보고 있었을지 모른다"고 했습니다.

지옥에 떨어져 지상을 올려다보고 있을 수 있다는 막말이었습니다.

딩겔 의원의 남편은 미국 의회 최장수 재임 기간의 기록을 보유한 존 딩겔 전 하원의원입니다.

1955년 하원에 입성, 무려 59년간 의원직을 유지하며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전 대통령부터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까지 지켜봐 역사의 산증인으로 불렸습니다.

빌 클린턴 전 대통령이 지난 2005년 딩겔 전 의원의 의정활동 50주년을 기념한 자리에서 "대통령들은 왔다 가지만 존 딩겔은 영원히 계속한다"고 말할 정도였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