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4+1 협의체' 선거법, 본회의 상정 시도…한국당 "총력 저지"

<앵커>

민주당이 오늘(13일) 오후 선거법 등 패스트트랙 법안을 본회의에 올리겠다고 나섰습니다. 한국당을 뺀 이른바 '4+1 협의체'에서 조율된 법안을 처리하겠다는 것인데, 한국당은 결사 저지하겠다며 반발하고 있습니다. 국회에 나가 있는 노유진 기자 연결하겠습니다.

노 기자, 오늘 오후 선거법이 본회 상정되는 것인가요?

<기자>

네, 현재까지는 민주당이 오후에 본회의를 열고 선거법, 공수처법, 검경 수사권 조정 법안 등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시도할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한국당을 뺀 4+1 여야 협의체가 밤늦게까지 선거안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갔습니다.

비례대표 의석의 일부에만 '준 연동률'을 적용하는 안이 나오는 등 많은 이야기를 나누긴 했다지만, 아직 최종 결론에 이르지는 못했는데요, 일단 조금 전인 11시에 문희상 국회의장 주재로 한국당을 포함한 원내 교섭단체 3당 원내대표들이 만나고 있습니다.

일단 오늘 본회의에 올라간 법안들을 논의하겠다는 것인데, 사실상 당장 합의안을 도출하기는 어려워 보입니다.

이렇게 된다면 다시 여야 4+1 협의체가 어제까지 한 논의를 토대로 각 당 지도부와 조율을 한 뒤 다시 모여서 최종 합의안을 낼 것으로 보입니다.

<앵커>

노유진 기자, 본회의가 열린다면 여야 대치는 피할 수 없는 상황이 되겠군요?

<기자>

네, 자유한국당은 총력 저지하겠다는 입장을 거듭 밝히고 있습니다.

국회에서 농성 중인 황교안 대표는 사생결단할 수밖에 없다며 투쟁 의지를 거듭 밝혔는데요, 심재철 원내대표 역시 오늘 아침에 열린 원내 대책회의에서 문희상 국회장에 대한 비판 수위를 높였습니다.

문 의장을 향해 충실한 입법 청부업자 노릇을 하려면 당장 사퇴하라고 공격했습니다.

일단 자유한국당과 가칭 새로운보수당은 오늘 열리는 본회의에 필리버스터를 하겠다고 밝히며 총력투쟁을 예고했습니다.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를 앞두고 여야가 극한 대치를 이어가면서 국회는 긴장감이 감돌고 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