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임신한 호랑이까지 밀렵…항아리에는 '태아 사체' 가득

임신한 호랑이까지 밀렵…항아리에는 '태아 사체' 가득
▲ 압수한 호랑이 가죽과 태아가 담긴 보존용액
 
인도네시아에서 멸종위기종인 수마트라 호랑이를 밀렵한 일당이 체포됐습니다.

특히 이들은 임신한 호랑이를 밀렵해 태아 네 개를 보존용액에 담가서 보관하다 적발돼 충격을 줬습니다.

9일 일간 콤파스 등 현지 매체에 따르면 지난 7일 산림환경부 직원과 경찰이 수마트라섬 리아우주 펠라라완의 가정집을 덮쳐 부부 등 세 명을 체포하고 보존된 태아를 압수했습니다.

또, 판매자 역할을 맡은 2명을 추가로 체포해 호랑이 가죽 한 개를 압수했습니다.

호랑이 밀렵 혐의로 유죄가 인정되면 5년 이하 징역과 1억 루피아(851만원)의 벌금형이 선고됩니다.

수마트라 호랑이는 1970년대에는 1천마리 정도로 파악됐으나 산림파괴와 계속된 밀렵으로 현재 야생에 400마리∼600마리 정도만 남았습니다.

서식지 파괴에 따른 호랑이와 인간의 '영역 갈등'도 커지고 있습니다.

남수마트라주 뎀포지역에서는 지난달 중순부터 수마트라 호랑이가 잇달아 출몰해 두 명이 숨지고, 두 명이 부상했습니다.

지난달 16일 호랑이가 뎀포화산 인근 캠핑장을 덮쳐 이르판(18)이라는 야영객이 머리와 등을 다쳤고, 같은 달 17일에는 호랑이가 같은 지역 커피농장에서 일하던 쿠스완토(58)를 물어 죽였습니다.

이달 2일에는 마르타(24)라는 커피농장 농부가 호랑이에게 오른쪽 허벅지를 물렸으나 목숨을 구했고, 5일에는 농부 유디안사 하리안토(40)가 호랑이에게 잡아먹혀 신원조차 확인하기 어려운 상태로 발견됐습니다.

6일에는 뎀포지역 농부 6명이 자신들의 농장에 호랑이가 들어와 잠을 자는 바람에 밤새 오두막에 갇혀 있다 호랑이가 떠난 뒤 마을로 내려왔습니다.

(사진=AP,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