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유재수 감찰 자료 삭제 지시" 진술…靑 "감찰 없었다"

<앵커>

청와대가 2년 전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을 감찰하다가 중단했다는 의혹을 수사하고 있는 검찰이 그 당시에 청와대 감찰 자료가 모두 삭제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검찰은 그 감찰 자료를 삭제하라는 지시가 있었다는 진술도 확보했는데 청와대는 쓰던 컴퓨터를 폐기해서 자료가 남지 않은 거라고 반박했습니다.

이현영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최근 전 청와대 특감반원들을 조사하는 과정에서 "유재수 전 부산시 경제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중단된 뒤 반부패비서관실 소속 특감반원들이 감찰 조사를 받았고, 이 과정에서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 자료를 삭제하라는 지시를 받았다"는 진술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한 전직 특감반원은 유 전 부시장에 대한 감찰이 중단된 뒤인 지난해 초, 유 전 부시장을 감찰했던 특감반원을 포함해 복수의 특감반원들의 비위 의혹을 제기하는 투서가 청와대에 접수됐다고 설명했습니다.

이후 청와대 공직기강비서관실에서 특감반원들에 대한 감찰 조사에 착수했고 특감반원들이 쓰던 컴퓨터도 가져갔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다른 전직 특감반원은 당시 종이문서 형태의 감찰 자료까지 파기하라는 지시를 받았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검찰은 어제(4일) 여섯 시간에 걸쳐 대통령비서실에 대한 압수수색을 벌였는데 검찰의 압수수색 영장에는 당시 특감반원들에 대한 공직기강비서관실의 감찰 조사 보고서 등이 포함돼 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청와대 측은 해당 특감반원들에 대한 감찰 조사를 진행한 사실 자체가 없고 특감반원들이 원대 복귀하면서 쓰던 컴퓨터를 폐기했기 때문에 관련 자료가 남아 있지 않은 거라고 반박했습니다.

검찰은 당시 특감반의 감찰 관련 자료가 일부 남아 있다는 점에 주목하고 유 전 부시장의 감찰 자료가 삭제된 경위를 조사하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주용진, 영상편집 : 이승희)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