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첩보 단순 접수? 적극 수집?…핵심은 '정치적 의도'

<앵커>

청와대가 어제(4일) 자체 조사 결과를 내놨고 오늘은 최초 제보자가 기자회견까지 했지만, 그 의혹은 명쾌하게 풀리지 않고 있습니다. 청와대가 단순히 제보를 접수한 건지 아니면 적극적으로 첩보를 수집한 건지, 또 그 과정에 정치적인 의도는 없었는지 아직 풀어야 할 의문이 많습니다.

김정윤 기자가 짚어봤습니다.

<기자>

청와대는 어제 브리핑에서 민정비서관실 문 모 행정관이 2017년 10월, 송병기 부시장 제보를 가공 없이 요약·정리해 경찰에 이첩했다고 밝혔습니다.

[고민정/청와대 대변인 (어제) : 외부에서 제보된 내용을 일부 편집해 요약 정리한 사실을 확인했습니다. 그 과정에서 새로이 추가한 비위 사실은 없습니다.]

단순하고, 수동적인 접수라는 설명입니다.

그러나 송 부시장은 어젯밤 YTN 인터뷰에서 자신이 제보한 게 아니라 물어와서 대답한 것이라고 했습니다.

즉 정보를 수집하려는 청와대 행정관의 능동적 행위가 있었다는 취지였습니다.

그랬다가 오늘 회견에서는 이 부분을 두루뭉술하게 넘겼습니다.

[송병기/울산시 경제부시장 : 안부 통화를 하던 중 시중에 많이 떠돈다는 일반화된 내용 중심으로 이야기를 나눴습니다.]

단순한 접수인지 적극적인 수집인지 논란이 계속되자 청와대는 오늘 수사기관, 즉 검찰이 밝힐 일이라고 답했습니다.

또 한 가지 의문은 정치적 의도에 관해서입니다.

문제의 통화가 이뤄진 2017년 10월, 당시는 이듬해 지방선거를 앞두고 송 부시장이 이미 송철호 시장 측에 합류한 때였다는 얘기도 나오고 있습니다.

정치적 의도에 오염된 제보일 수 있다는 점을 청와대는 전혀 의심하지 않았을까?

청와대 관계자는 문 모 행정관이 박근혜 정권 시절에도 청와대에 근무했는데 송 부시장이 2016년부터 꾸준히 김기현 시장 관련한 제보를 전해 왔다면서 현 정부 들어 추가 제보까지 더해 이를 정리한 것일 뿐이라고 설명했습니다.

청와대가 보관 중인 제보 문서나 검찰이 확보한 이첩 문서를 확인하면 정치적 의도 여부가 명확해질 텐데 청와대는 송 부시장이 동의하면 공개할 용의가 있다고 밝혔습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유동혁, 영상편집 : 박정삼)

▶ 송병기 "안부 전화 중 한 말…선거 염두 둔 제보 아냐"
▶ 송병기 "통화" vs 靑 "SNS"…'첩보 전달' 엇갈린 해명
▶ 검·경, 사망 수사관 휴대전화 쟁탈전…암호는 못 풀어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