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인영 "한국당, 오늘까지 필리버스터 철회해야…아니면 4+1로"

이인영 "한국당, 오늘까지 필리버스터 철회해야…아니면 4+1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가 패스트트랙 법안 처리 등을 위해 자유한국당을 뺀 '4+1' 협의체를 가동한 데 대해 "한국당이 지금이라도 돌아오면 4+1 협의체를 참여한 다른 정당과 기꺼이 머리를 맞댈 용의가 있다"고 말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오늘(5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이 같은 발언과 함께 "한국당이 지금이라도 마음을 바꿔 국회 정상화를 위한 버스에 함께 탑승하길 희망한다"면서 "한국당을 위한 좌석이 여전히 남아있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한국당에 "민생법안에 대해 일일이 필리버스터를 건 것을 스스로 거둬들여야 한다"면서 "한국당이 오늘 안으로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 영영 버스에 오를 기회를 갖지 못할 수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이어 '4+1' 협의체와 관련, "어제 법정처리 시한을 넘긴 예산안 논의에 착수했고 오늘부터는 정치·검찰개혁 법안에 대한 깊이 있는 논의를 시작할 것"이라면서 "4+1 버스가 일단 출발하면 멈추지 않고 주저하지 않고 목적지를 향해 달려갈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이 원내대표는 또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 사건의 핵심 참고인인 청와대 전 특별감찰반원인 A 검찰 수사관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것과 관련해 "검찰은 고인의 사망 원인과 연관돼 있을 수 있는 사건 당사자 중 하나"라며 "검찰은 작은 오해라도 불러일으킬 일을 삼가야 한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지금이라도 투명한 수사가 이뤄질 수 있도록 검찰은 경찰 수사에 적극적으로 협조하길 바란다"면서 "법무부도 지체 없이 주어진 특별감찰권을 행사해 이 사건에 대한 국민의 의혹을 말끔하게 불식시켜주기 바란다"고 강조했습니다.

그는 또 검찰의 어제 청와대 압수수색을 거론했습니다.

"검찰이 권력 중심부에 칼끝을 겨누고 캐비닛에 오래 묵힌 사안을 꺼내 든 반면, 야당의 명백한 범법 행위는 차일피일 미루며 소환 조사조차 않고 있다"고 비판한 뒤 패스트트랙 충돌 사건에 대한 검찰의 신속한 수사를 촉구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