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국방부 부차관보, 대북 관련 "군사적 옵션 철회된 적 없다"

美 국방부 부차관보, 대북 관련 "군사적 옵션 철회된 적 없다"
▲ 발언하는 하이노 클링크 미국 국방부 부차관보

하이노 클링크 미국 국방부 동아시아 담당 부차관보는 대북 문제와 관련해 군사적 옵션이 철회된 적이 없다고 밝혔습니다.

또 지금까지 북한의 도발에 일일이 대응하지 않았지만 앞으로 미국의 대응이 달라질 때가 올 수 있다고 했습니다.

북한에 어리석은 행동을 하지 말라는 강한 경고의 목소리도 냈습니다.

클링크 부차관보는 워싱턴에서 한미동맹재단이 개최한 전시작전통제권 전환 관련 콘퍼런스에 참석해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필요하면 군사력을 사용할 수 있다고 언급한 데 대한 입장을 묻는 말에 이같이 대답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이 보도된 뒤 북한군 서열 2위인 박정천 총참모장은 담화를 내고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매우 불쾌하게 접했다며 '무력에는 무력으로 맞대응하겠다'고 강하게 반발했습니다.

클링크 부차관보는 질문한 기자를 향해 "말이 나온 김에 당신이 언급했듯이 군사적 옵션은 결코 철회된 적이 없다"며 "군사력은 억지력으로서 기여하기 위해 존재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어 "이는 단지 한반도나 미국에만 해당하는 것이 아니라 알다시피 기본적인 사실"이라며 "우리 군대는 공격을 억지하기 위해 훈련한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또 "억지가 실패하면 싸워서 이기는 것이 군대의 역할"이라며 "이것은 수십 년간 진실이었고 계속 그럴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언급했습니다.

그러면서 "국방부는 국무부 외교관들이 일을 할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해 왔다"며 "우리는 수사적인 도발이든, 미사일 시험 같은 것이든 북한의 도발에 하나하나 대응하지 않음으로써 자제력을 보였다"고도 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대응이 달라지고 국무부의 주도가 다른 어떤 것으로 전환될지도 모를 시점이 올지도 모른다"고 경고했습니다.

외교에 방점을 둔 국무부 대신 군사력 사용을 담당하는 국방부가 상황을 주도하는 시점이 올 수 있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