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단독] 김기현 첩보 최초 제보자는 '송병기 現 울산 경제 부시장'

<앵커>

지난해 경찰이 울산시장 관련 수사를 한 배경에 청와대가 있다는 의혹과 관련해서 오늘(4일) 청와대가 자체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한 공직자가 처음 제보를 해 왔고 청와대는 제보 내용을 정리해서 경찰에 넘겼을 뿐이라는 겁니다. 그러면서 그 제보자의 신원은 밝히지 않았는데 저희 취재 결과, 그 공직자는 송병기 현 울산시 경제 부시장으로 확인됐습니다. 제보한 의도를 놓고 논란도 예상됩니다.

전병남 기자의 단독보도입니다.

<기자>

검찰 압수수색이 한창이던 오늘 오후, 청와대는 '김기현 전 울산시장 비리 첩보'에 대한 자체 조사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논란의 최초 제보자와 관련해 2017년 10월, 외부에서 온 제보라고 밝혔습니다.

[고민정/청와대 대변인 : 당시 민정비서관실 소속 행정관 A 씨가 제보자로부터 스마트폰 SNS를 통하여 비리 의혹을 제보받았습니다.]

제보를 받은 문 모 당시 행정관은 알아보기 쉽게 정리·편집해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에게 보고했고, 절차에 따라 반부패비서관실을 거쳐 경찰로 넘어갔다고 했습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는 최초 제보자가 '정당 출신이 아닌 공직자'라고 밝혔는데, 취재 결과 송병기 현 울산시 경제 부시장으로 확인됐습니다.

김기현 시장 시절 울산시 교통건설 국장을 지낸 송 부시장은 지난해 송철호 울산시장 후보 캠프로 옮겨, 송 후보 당선 뒤 경제 부시장에 임명됐습니다.

오늘 청와대의 발표는, 문서 접수에서 이첩까지 절차에 따랐고 특히 최근 고인이 된 검찰 수사관은 이 건과 무관하다는 걸 강조하기 위해서였습니다.

고인이 지난 1월, 울산에 간 건 '고래고기 사건'을 둘러싼 검경 갈등에 대해 조사하기 위해서였다며, 당시 문건도 공개했습니다.

하지만 청와대 해명에도 최초 제보자가 송철호 시장 측 인사였다는 점에서, 정치적 목적을 띤 제보가 청와대를 거쳐 경찰 수사로 이어졌다는 하명 수사 논란은 더 거세질 것으로 보입니다.

(영상취재 : 박승원·유동혁, 영상편집 : 최진화)

▶ 사망 수사관 휴대전화 잠금 못 풀어…초기부터 '난항'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