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백원우 前 비서가 김기현 첩보 전달"…검찰 소환 예정

<앵커>

지난해 지방선거 직전 야당 소속 김기현 울산시장에 대한 경찰 수사가 청와대 첩보로 시작된 것을 두고 논란이 커지고 있습니다. 검찰이 이 첩보를 가져온 사람이 백원우 당시 청와대 민정비서관이었다는 진술을 확보했습니다.

전형우 기자입니다.

<기자>

검찰은 김기현 전 울산시장에 대한 청와대 하명 수사 의혹과 관련해 최근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을 조사했습니다.

문제의 첩보가 반부패비서관실에서 경찰청으로 건너간 만큼 해당 첩보의 생산과 전달 경위를 파악하기 위해서입니다.

그런데 박 비서관은 검찰 조사에서 "해당 첩보를 백원우 당시 민정비서관이 반부패비서관실에 전달했다"고 진술한 것으로 전해졌습니다.

대통령 친인척 등 주변인 관리가 주 업무인 민정비서관이 선거를 앞둔 시점에 야당 출신 시장과 관련된 비위 첩보를 가져왔다는 겁니다.

검찰은 이 첩보가 어디서 생산돼 어떤 경위로 백 전 비서관에게 전해졌는지 확인하기 위해 조만간 백 전 비서관을 소환할 방침입니다.

SBS는 백 전 비서관에게 첩보 전달 여부에 대해 여러 차례 물었지만 답변을 듣지 못했습니다.

당시 김기현 전 울산시장 수사를 담당했던 황운하 대전지방경찰청장은 첩보의 출처를 몰랐다며 하명 수사 의혹을 부인했습니다.

울산지검에서 수사기록을 넘겨받은 서울중앙지검 공공수사2부는 기존 울산 수사팀 검사들을 서울로 불러 인수인계를 받는 등 본격적인 수사에 돌입했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