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현대차 GBC 건축 허가…내년 상반기 착공·2026년 준공

현대차 GBC 건축 허가…내년 상반기 착공·2026년 준공
서울 강남구 삼성동 옛 한국전력 부지에 들어설 예정인 현대차그룹 신사옥 글로벌비즈니스센터가 내년 상반기 착공될 예정입니다.

서울시는 글로벌비즈니스센터 신축사업의 마지막 쟁점이었던 현대차그룹과 국방부 사이의 협의가 '단계적인 작전제한사항 해소'로 합의됨에 따라 오늘 건축허가서를 교부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월 13일 접수 이후 9개월여만입니다.

이에 앞서 현대차와 국방부, 서울시는 작전제한사항 해소를 위한 최종 이행 합의서를 지난 19일 체결했습니다.

현대차는 국방부와 합의된 최종 대안에 따른 비용 부담 책임을 지기로 했으며, 건축 과정에서 높이가 약 절반인 260m를 초과하기 전에 대안 이행을 완료하기로 했습니다.

현대차가 합의사항을 지키지 않으면 서울시가 공사중지를 명할 수 있다는 등의 내용이 건축허가 조건에 포함됐습니다.

착공까지는 앞으로 굴토 및 구조심의, 안전관리계획 승인 등 절차가 남았습니다.

서울시는 경제 활성화 제고 측면에서 대규모 일자리 창출 등 경제효과가 큰 GBC 사업이 곧 착공될 수 있도록 잔여 절차도 신속히 마무리할 계획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과정에서 작전제한사항 해소를 위한 현대차의 방안도 확정될 예정이라고 전했습니다.

현대차는 "후속 인허가 관련 행정 절차에 따라 협의해 나가겠다"고 말했습니다.

GBC는 지하 7층, 지상 105층에 높이 569m로 예정돼 있는데, 완공되면 국내 최고층 건물이 됩니다.

업무시설과 호텔, 각종 공연장과 판매시설이 들어서고 104층과 105층에는 전망대가 설치됩니다.

내년 상반기 착공해 2026년 하반기 준공될 예정입니다.

현대차그룹은 2014년 토지 매매계약 당시 10조5천500억원의 대금을 현대차 55%, 현대모비스 25%, 기아차 20% 등의 비율로 나눴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