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지소미아 안정적 운용이 중요"…협상 뜻 시사

日 "지소미아 안정적 운용이 중요"…협상 뜻 시사
한국이 조건부 연장을 결정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운용과 관련해 일본 정부가 유효 기간과 종료 통보 조건을 놓고 협상에 나서겠다는 뜻을 시사했습니다.

현재 지소미아는 1년 단위로 갱신되고, 종료를 원하는 쪽은 만료 90일 전에 상대방에 통보하면 됩니다.

스가 관방장관은 정례 기자회견에서 지소미아 운용과 관련해 "일본 입장에선 안정적으로 운용되는 것이 중요하다"면서 한국 측과 협정 운용을 놓고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스가 장관은 그런 입장을 한국 측에 전달하고 있다면서 만일 한국 측이 협정을 종료하고자 할 경우 앞으로는 충분한 협의가 이뤄져야 한다는 것이 일본 정부 생각이라고 밝혔습니다.

이것이 협정의 일방적 종료 통보를 인정할 수 없다는 뜻인지에 대해 스가 장관은 "안정적 운용이 중요하다"면서 한국 측과 운용 방식 등을 놓고 의사소통을 계속해 나갈 생각이라며 즉답을 피했습니다.

또 지소미아의 유효 기간을 1년 이상으로 하고자 한다는 것인지에 대해선 "안정적 운용이 중요하다고 보기 때문에 그런 방침에 근거해 계속해서 의사소통을 도모해 나가고 싶다는 것"이라며 "이는 어떤 의미에서 당연한 것 아닌가"라고 반문했습니다.

스가 장관의 이 같은 발언은 한국 정부가 일본의 수출 규제 해제를 전제로 종료를 연장한 지소미아의 유효기간과 종료 통보 방식 등을 향후 협상 대상으로 삼을 것임을 시사한 것으로 분석돼 주목됩니다.

한편, 스가 장관은 한국 정부의 지소미아 종료 연장 결정에 대해 "잘했다고 생각한다"고 평가했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