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억만장자 블룸버그, 미국 대선 정치광고역사 이정표 세웠다

억만장자 블룸버그, 미국 대선 정치광고역사 이정표 세웠다
미국 민주당 경선 레이스에 뒤늦게 뛰어든 마이클 블룸버그 전 뉴욕 시장이 억만장자답게 다음주 TV 광고에만 3,300만 달러, 우리 돈으로 약 389억 원을 쏟아붓는다고 블룸버그통신 등이 현지 시간으로 오늘(23일) 보도했습니다.

미국 대선 후보가 한 주에 쓰는 광고비로는 역대 최고치입니다.

지난 2012년 대선 때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 마지막 주에 2,490만 달러를 쓴 것이 역대 최고 기록이었습니다.

현재 대선을 위해 뛰고 있는 다른 후보들의 광고비 집행 내역과 비교해도 압도적입니다.

미국 뉴욕타임스, NYT는 블룸버그의 광고비는 '충격적'이라며 블룸버그가 한 주에 쓰는 광고비가 잠재적 경쟁자들의 광고비를 모두 합친 것보다 더 많다고 밝혔습니다.

또 다른 억만장자 후보인 톰 스테이어는 같은 기간 120만 달러만 쓸 예정입니다.

정치 광고 전문 분석기관인 어드버타이징 애널리틱스(AA)에 따르면, 블룸버그의 홍보 광고는 모레 98개 방송에서 전파를 탈 예정입니다.

광고 내용은 아직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집행 내역을 들여다보면 댈러스 포트워스, 휴스턴, 로스앤젤레스, 마이애미, 뉴욕시에 각각 100만 달러를 배정해 집중적인 물량 공세를 펼칩니다.

전국 광고에는 630만 달러를 투입합니다.

민주당 경선 경쟁자인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의 고향인 펜실베이니아주 스크랜튼에선 광고료로 8만 3,650달러를 씁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마러라고 리조트가 있는 웨스트팜비치에는 이보다 많은 30만 8천 달러를 책정했습니다.

이런 광고비 배분은 블룸버그가 홍보 활동을 조기 경선 지역에만 국한하지 않는 것은 물론 작은 주도 간과하지 않는다는 의미라고 NYT는 해석했습니다.

블룸버그의 대규모 물량 공세에 경쟁자들은 날을 세웠습니다.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은 성명을 내고 "마이클 불룸버그든 다른 억만장자든 자신들이 수천만 달러를 써서 선거를 사고, 정치 과정을 피해 갈 수 있다고 생각하는 이들이 역겹다"고 비난했습니다.

또 다른 민주당 경선 스티브 불록 몬태나주 주지사는 트위터에 블룸버그를 겨냥해 "민주당 지명을 판매용으로 생각하는 또 한 명의 억만장자가 있다"는 글을 올렸습니다.

이에 대해 블룸버그 선거본부 대변인은 "마이크는 트럼프 대통령을 이기는데 필요한 것을 쓸 뿐"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블룸버그의 물량공세에 대해 NYT는 "민주당 경선 지형을 재편하기 위해 자신의 막대한 개인 재산을 사용할 의지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 것"이라고 해석했습니다. 

(사진=AFP/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