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日 아사히 "수출규제는 징용판결 보복…日, 규제 철회해야"

日 아사히 "수출규제는 징용판결 보복…日, 규제 철회해야"
▲ '지소미아 종료 정지' 1면 머리기사로 다룬 일본 신문들

아사히신문이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가 한국 대법원의 강제 징용 판결에 대한 보복이라고 강조하며 일본 정부가 이를 철회해야 한다는 목소리를 냈습니다.

아사히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 종료 효력 정지와 관련해 '관계개선의 계기로 삼자'는 제목의 사설에서 이같이 주장했습니다.

사설에서 "일본 정부가 7월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를 강화한 것은 강제 징용 소송에 대한 보복"이라며 "문재인 대통령이 에스컬레이터를 멈췄으니 일본 정부도 이성적인 사고로 돌아가 수출 규제에 대한 협의에 진지하게 임하고 수출 규제를 철회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이런 내용의 사설은 최근 대부분 일본 언론들이 일본 정부와 보조를 맞춰 '징용 문제와 수출 규제 강화는 별개'라고 보도하고 있다는 것을 고려하면 이례적입니다.

일본 언론들은 7월 일본 정부가 수출규제 조치를 단행하자 한동안 강제징용 소송에 대한 보복 조치라고 비판적으로 보도했다가 일본 정부가 '별개의 문제'라고 목소리를 높이자 슬그머니 정부와 논조를 맞췄었습니다.

일본 주요 신문들은 일제히 조간 1면 머리기사로 지소미아 종료 정지 관련 소식을 보도하며 대대적인 관심을 보였습니다.

신문들은 한일 관계가 더 나빠지는 것을 피했다며 환영했지만, 일본의 수출 규제 강화에 대한 한일 간 향후 논의나 강제 징용 문제에 대한 해법 모색이 쉽지 않을 것이라고 우려하기도 했습니다.

한국 정부가 미국의 압박에 양보를 했고 일본 정부는 한국에 '현명한 대응을 하라'는 기존 입장을 지켜 한국의 양보를 이끌어 냈다는 식의 분석을 통해 아베 정권의 외교 성과임을 강조하는 보도 행태도 눈에 띄었습니다.

보수 성향인 요미우리신문은 "한일 관계의 치명적인 악화는 아슬아슬하게 회피했다"며 "동아시아 안보에 한미일간 협조 체제가 중요하다고 판단한 미국이 한국을 설득한 결과"라고 설명했습니다.

그러면서 "일본 정부가 '한국이 잘못된 판단을 하고 있다'며 일절 양보하지 않겠다는 자세를 강조했다"며 "현안이 있을 때마다 일본이 양보해 관계를 유지해온 지금까지의 한일 관계를 리셋하려는 의도가 있었다"고 일본 정부를 치켜세웠습니다.

요미우리는 이와 함께 지소미아 관련 분석 기사를 통해 "한국이 중국·러시아·북한 진영과 미국·일본 진영 사이에서 중립을 지향하려고 하고 있다"며 "이는 동아시아의 국제 질서를 바꾸는 것이 되니 미일 간 동맹을 강화하는 것이 한층 더 중요해졌다"는 논리를 펴기도 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