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불법 분쇄기 후 수질오염↑…환경부는 업무 넘기고 방치

<앵커>

이렇게 음식물 쓰레기 제대로 거르지 않는 분쇄기는 환경을 생각해서라도 당연히 쓰면 안 됩니다. 하지만 문제는 그걸 쓰는 사람들 대부분이 제품이 잘못됐다는 것을 모르고 있다는 점입니다.

그럼 이걸 관리해야 할 정부는 뭘 하고 있는지 이어서 김형래 기자입니다.

<기자>

소비자들은 2차 처리 장치 없이 본체만 달린 분쇄기가 불법인지 몰랐다고 말합니다.

[음식물 분쇄기 구매자 : '선진국에서는 다 이런 방식으로 쓰고 있다, 그러니까 환경부 허가가 나온 거 아니냐'라고 말하니까 저는 믿을 수밖에 없었던 거죠. 그렇게 수질오염을 시키고 어떤 문제가 있는 거라면 (절대 안 썼겠죠.)]

실제로 소비자들이 인터넷에 올린 설치 인증 사진을 보면 본체만 달린 채 유통되는 경우가 부지기수입니다.

2차 처리기로 거르지 않으면 모든 찌꺼기는 하수관으로 흘러갑니다.

음식물이 한번 갈렸다고 해도 찌꺼기 덩어리가 하수관을 막을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고층 아파트를 중심으로 90도로 꺾인 수평 하수관이 많아 더 취약합니다.

[배재근/서울과학기술대 환경공학과 교수 : 외국 같은 경우는 분쇄기를 쓰기 위해서 직류관, 한마디로 밑으로 수직관을 많이 설치해요. 그런데 우리나라 같은 경우는 수평 관이 아직까지 설치되고 있거든요.]

음식물이 섞인 오수는 하수처리장 과부하 문제도 유발합니다.

[배재근/서울과학기술대 환경공학과 교수 : 설계할 때부터 BOD, COD, SS라는 게 있어요, 수질 기준인데요. 대개 200ppm으로 설계를 하게 됩니다. 현재 음식물 쓰레기 파쇄물이 들어가고 하면서 계속 그 농도가 높아지고 있어요.]

실제 환경부가 조사해 봤더니 분쇄기 도입 이후 수질이 나빠졌습니다.

서울시 3개 지역 아파트에서 분쇄기 설치 후 수질을 측정한 결과 오수 발생량이 60% 늘었습니다.

문제가 심각한데 분쇄기 인증 허가와 사후 감독은 허술합니다.

환경부는 이 업무를 상하수도협회에 위탁하고 있습니다.

지난 3년간 불법 판매가 의심되는 제품 11개 대해 조사를 벌여 9개 제품 인증을 취소했지만 늘어나는 판매량에 비해 담당 인원은 4명으로 관리 감독은 역부족입니다.

[손종호/한국상하수도협회 하수성능인증팀 : 현재는 저희가 시판품 조사를 계속 진행을 해서 취소를 하고 있다 보니까, 업체들도 자가 설치를 절대 해주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더 시판품 조사를 많은 양을 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불법 설치가 적지 않은 걸로 확인된 만큼 광범위한 실태 조사가 필요합니다.

(영상편집 : 김종미, VJ : 신소영)

▶ 더 팔려고 '불법 설치'…음식물 쓰레기는 하수도 직행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