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강제 북송 진실 밝혀라"…정부는 "귀순 아닌 도주"

<앵커>

지난주 정부가 북한 주민 2명을 강제 북송한 데 대해 논란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탈북민 단체와 일부 인권단체들이 정부를 규탄하는 가운데, 정부는 정상적인 귀순이 아닌 도주였던 만큼 문제가 없단 입장입니다.

안정식 북한전문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강제 추방의 진실을 밝히라!]

탈북민 단체 대표들이 정부 서울청사 정문에 모였습니다.

지난 7일 강제 북송된 북한 주민 2명이 충분한 조사 없이 무죄추정의 원칙에 반해 북송됐다는 이유에서입니다.

[허광일/북한민주화위원회 위원장 : 범죄자라면 (대한민국에서) 법치에 의해서 재판을 받고 그에 따라서 처벌을 받아야 마땅합니다.]

추방된 2명이 안대로 눈이 가려진 채 판문점까지 이송됐고 직전까지도 북송 사실을 몰랐다는 보도에 대해 정부는 확인도, 부인도 하지 않고 있습니다.

중국에서 강제 북송 경험이 있는 탈북민은 그 당시의 경험을 이렇게 증언했습니다.

[김성민/자유북한방송 대표 : (북중 국경에서) 안대를 제거한 제 눈앞에 북한군 군인들이 서 있었고, 그 공포의 순간 저는 인간이 어떻게 무너지는가를 경험한 바 있습니다.]

정부는 여전히 이번 사례를 정상적 귀순으로 볼 수 없다는 입장입니다.

추방된 2명이 동료 16명을 살해하고 도주하다 우리 군에 나포됐기 때문입니다.

[김연철/통일부 장관 (지난 8일) : 흉악 범죄라는 사실과 경로, 행적, 이런 것을 종합적으로 판단했을 때 귀순 의사가 없는 것으로….]

이번 사례가 탈북민 강제 북송으로 연결될 일은 없다는 것이 정부 입장이지만, 고문이나 공개 처형 같은 인권 유린이 버젓이 행해지는 북한에 탈북민을 강제 북송시켰다는 점에서 논란은 계속될 전망입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