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고액 · 불법 사교육과 전면전…걸리면 '학원 등록 말소'

<앵커>

오늘 자리에서 논의된 주제 가운데 하나인 사교육 시장 특별 점검에는 경찰과 국세청이 나섭니다. 돈을 받고 학생들 자기소개서나 과제물을 대신해주는 사교육 업체들이 대학 입시의 공정성을 해치고 있다고 보고 그 업체들을 집중 단속하기로 했습니다.

계속해서 임태우 기자입니다.

<기자>

대대적인 단속 대상은 이른바 '입시 코디'로 불리는 고액 입시 컨설팅 학원입니다.

대입 전형에서 수시 비중이 80%에 육박할 정도로 늘어나는 동안 4년 전 67개에 불과했던 입시 컨설팅 학원 수는 올해 258개로 4배 가까이 증가했습니다.

주로 자기소개서 대필, 수행평가 대행 등을 통해 소위 '금수저 스펙'을 만들어줍니다.

[수시 수험생 학부모 : (종합 컨설팅에) 한 5백에서 8백 이렇게 하는 것 같고…. 50분 컨설팅하는데, 1회 만나는 데에 60만 원이요.]

교육부는 이런 고액 사교육 업체가 수시 입시의 공정성을 훼손한다고 판단하고 이달부터 경찰청, 국세청과 함께 특별 점검에 착수합니다.

월 1백만 원 이상의 고액학원부터 점검해 자소서 대필 등 위법 행위가 드러나면 즉시 학원 등록을 말소합니다.

이렇게 수시에서의 불공정 요소를 해소하면서 정시 비중을 늘려가겠다는 게 정부의 계획입니다.

하지만 사교육 학원가에서는 단속에 대한 불안보다 정시 확대에 대한 기대감이 더 크게 나타나는 분위기입니다.

입시 컨설팅보다 정시가 확대될 경우 커질 수능 사교육 시장 규모가 훨씬 크기 때문입니다.

[대치동 학원 강사 : 선생님들은 이제 다 정시 늘어나면 재수종합반도 생기고 수능 과외 시장도 활짝 열릴 테고. 두루두루 아주 되게 좋아하시죠.]

때문에 정시 확대를 맹목적으로 추진하기보다 수시 제도의 공정성을 보완하는 쪽으로 신중한 접근이 필요합니다.

(영상편집 : 김종미, VJ : 신소영)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