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美 스틸웰, 北 연말 시한 제시에 "인위적 데드라인 설정 안 돼"

美 스틸웰, 北 연말 시한 제시에 "인위적 데드라인 설정 안 돼"
데이비드 스틸웰 미국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차관보가 북한이 비핵화 협상과 관련해 올해 연말을 시한으로 제시한 데 대해 데드라인을 인위적으로 설정해선 안 된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뒤늦게 알려졌습니다.

미 국무부는 스틸웰 차관보가 일본을 방문 중이던 지난달 26일 도쿄에서 가진 기자회견 녹취록을 열흘가량 지난 시점인, 현지시간 6일 배포했습니다.

이 녹취록에서 스틸웰 차관보는 "북한이 스스로 더 안정적인 안보 환경을 협상하기 위해 미국을 테이블로 끌어내길 원한다면," "그것을 이용해야지, 인위적 데드라인 같은 것을 설정하면 안 된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미국의 반응은 북한이 지난달 초 스웨덴 스톡홀름에서 재개된 북미 비핵화 실무협상의 결렬을 선언한 뒤 미국을 향해 "연말까지 숙고해 보라"고 권고한 데 대한 첫 공개적 반응으로, 북한의 협상 테이블 복귀를 촉구한 것으로 해석됩니다.

스틸웰 차관보는 녹취록에서 또 "이것은 과거에 그들에게 효과가 있었던 전술이 아니다"라며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와 함께 그들의 안보 우려에 대처할 방법을 이해하기 위해 우리와 다른 국가들과 지속적 대화가 필요하다"라고 강조했습니다.

스틸웰 차관보는 1994년 북한의 '서울 불바다' 발언을 상기시킨 후 북한이 "한다고 말해놓고 결코 완수하지 않았던 일들을 생각해보라"고 말하기도 했습니다.

또 "핵문제를 해결하는 것은 북한에게 이익"이라며 "핵무기와 운반 수단을 가지는 것은 그들을 덜 안전하게 만드는 것"이라는 비슷한 취지의 말을 세 차례 반복했습니다.

스틸웰 차관보는 북한이 미사일 시험에서 넘어선 안 될 선인 '레드라인'이 어디라고 보느냐는 질문에 "이 문제는 모호함이 도움이 된다"며 구체적 언급은 피했습니다.

스틸웰 차관보는 "모든 이들은 우리가 어느 지점에서 단호한 행동을 취할지 알고 싶어 한다"면서도 "일단 당신이 레드라인을 확인하면 행동할 공간이 없게 돼 스스로 궁지로 몰아넣는"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사진=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