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장관·광역단체장 등 정부 주요 인사 62명 일정 한 곳에 모아 공개

장관·광역단체장 등 정부 주요 인사 62명 일정 한 곳에 모아 공개
▲ 주요 중앙행정기관장 일정 공개 페이지

연말부터 정부 부처 장·차관과 청장, 전국 광역자치단체장 등 정부 주요 인사 60여 명의 일정을 한곳에서 찾아볼 수 있게 됩니다.

행정안전부는 오는 8일 각부 장관, 처·청장, 광역자치단체장 등 정부 주요 인사의 일정 공개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는 '공공기관의 정보공개에 관한 법률 시행령' 개정안을 입법예고한다고 7일 밝혔습니다.

이번 개정안은 그간 국정과제의 하나로 추진해온 정부 주요 인사 일정 공개를 의무화하고 공개 대상을 확대하기 위한 것입니다.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 공약에 따라 2017년 10월부터 1단계로 18개 중앙부처 장관, 국무조정실장, 처장 4명, 위원장 5명 등 모두 28명의 일정을 정보공개포털(open.go.kr)에 공개해왔습니다.

이번 개정안이 시행되면 여기에 17개 청장, 17개 광역자치단체장 등 34명이 추가돼 일정을 공개해야 하는 정부 주요 인사가 62명으로 늘어납니다.

일정 정보는 당일 0시에 정보공개포털로 자동으로 취합돼 공개됩니다.

공개 내용은 행사·회의·면담·현장방문 등 업무와 관련된 주요일정의 명칭과 시작 시간, 장소 등이며 국민들이 이해하기 쉬운 공식 명칭을 사용해야 합니다.

다만 안보·외교 관련 일정이나 의사결정 과정, 업무와 관련 없는 개인 일정은 비공개로 할 수 있습니다.

또 광역자치단체장 일정 공개는 지역 자율성을 고려해 각 기관의 일정공개 페이지 링크를 제공하는 방식으로 이뤄집니다.

대통령령인 이 시행령은 내달 중 국무회의에 상정돼 연내에 시행될 예정입니다.

(사진=정보공개포털 화면 캡처, 연합뉴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