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민간 분양가 상한제 첫 적용…서울 27개 동 '핀셋' 지정

<앵커>

4년 7개월 만에 부활한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대상 지역이 발표됐습니다. 서울에서만 강남 4구의 22개 동, 그리고 마용성, 마포·용산·성동과 영등포구에서 5개 동 등 모두 27개 동을 콕 집어서 지정했습니다.

화강윤 기자입니다.

<기자>

민간택지에 분양가 상한제가 적용되는 지역은 서울 강남·서초·송파·강동구 등 강남 4구에서만 총 22개 동입니다.

개포동 등 강남구 8개 동, 반포동 등 서초구 4개 동, 잠실동 등 송파구 8개 동, 둔촌동 등 강동구 2개 동이 포함됐습니다.

마포구 아현동과 용산구 한남동·보광동 그리고 성동구 성수동1가도 포함됐고, 영등포구 여의도동도 적용 대상입니다.
민간택지 분양가 상한제 적용 지역
최근 재건축으로 집값이 급등한 경기 과천은 적용 대상으로 예상됐지만, 최종적으로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최근 서울 지역 집값 상승세가 확산하면서 당초 예상보다 적용 대상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됐지만, 서울에서만 27개 동을 정밀 지정하는 데 그쳤습니다.

국토교통부는 분양가 오름폭이 커지면서 기존 집값의 상승까지 부추기고 있어 이런 악순환을 끊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습니다.

[김현미/국토교통부 장관 : 분양가 관리를 회피하고자 하는 단지가 있는 지역은 반드시 지정하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진행 중인 자금조달계획서 점검도 최고 수준으로 강도를 높이겠습니다.]

주거정책심의위원회는 강화된 대출과 양도세 규제가 적용되는 조정대상지역에서 일부를 제외하는 결정도 내렸습니다.

경기 남양주시와 고양시에서는 다산 신도시와 별내·삼송·원흥 지구 등을 제외한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에서 빠졌고, 부산에서는 수영·동래·해운대구 전 지역이 조정대상지역에서 해제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