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박찬주 논란' 한국당 술렁…"중진 용퇴론" 공개 제기

<앵커>

자유한국당 내부에서 영남과 서울 강남의 3선 이상은 용퇴해야 한다는 중진 퇴진론이 불거져 나왔습니다. 표창장과 공천 가산점 또 박찬주 전 대장 영입 논란까지, 연이은 지도부 실책에 쇄신이 필요하다는 불만이 터져 나오고 있는 겁니다.

백운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당 안팎의 비판에도 박찬주 전 대장을 옹호했던 황교안 대표는 어제(5일) 영입 철회를 분명히 하며 수습에 나섰습니다.

[황교안/자유한국당 대표 : 결국 국민의 관점에서 판단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 정도로 말씀드리겠습니다.]

조국 정국 표창장 수여와 패스트트랙 충돌 의원 공천 가산점 논란, 총선 인재 영입 소동까지, 지도부가 헛발질을 계속한다는 불만이 한국당에서도 터져 나왔습니다.

여의도연구원장인 김세연 의원은 박 전 대장 논란을 빨리 종식하라고 지도부를 압박했고, 장제원 의원은 영남권, 황 대표 측근 일색인 한국당 총선기획단 구성에 쓴소리를 했습니다.

급기야 중진 용퇴론까지 공개적으로 제기됐습니다.

[김태흠/자유한국당 의원 : 영남권·서울 강남 3구 등 3선 이상 선배 의원님들께서는 정치에서 용퇴를 하시든가, 당의 결정에 따라 수도권 험지에서 출마해 주시기 바랍니다.]

황 대표한테도 험지 출마 등 희생하는 솔선수범을 요구했습니다.

당 초선 의원들도 내일 회의를 열고 쇄신 요구에 동참할 예정입니다.

황 대표는 쇄신 요구를 얼마든 받아 안겠다는 입장이지만, 그 대상과 수준을 두고는 다툼과 논란이 불가피한 만큼 황 대표의 리더십은 중대한 시험대에 오르게 됐습니다.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