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SBS 뉴스 상단 메뉴

이란, 핵합의서 한발 또 멀어져…"포르도 농축시설 가동"

이란, 핵합의서 한발 또 멀어져…"포르도 농축시설 가동"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현지 시간으로 5일 핵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 이행 수준을 감축하는 4단계 조처를 발표했습니다.

로하니 대통령은 이날 생방송 연설을 통해 "내일부터 4단계 조처로 포르도 농축시설(FFEP)의 원심분리기에 우라늄 기체(육불화우라늄.UF6)를 주입하라고 원자력청에 지시했다"라며 "미국의 핵합의 탈퇴, 유럽의 미준수에 대응해 핵합의 이행 수준을 낮추는 4단계 조처다"라고 밝혔습니다.

육불화우라늄 주입 뒤 농축 활동을 재개할지는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핵합의에 따르면 포르도 농축시설에서는 우라늄 농축을 할 수 없습니다.

핵합의에서 허용한 우라늄 농축시설은 나탄즈로 제한됐습니다.

포르도 농축시설은 핵합의에 따라 원심분리기 초기 모델인 IR-1 1천44기만 남겨 국제 전문가가 참여한 가운데 핵물리학 연구소로 전환하기로 했습니다.

이들 원심분리기에는 우라늄 농축의 원료가 되는 육불화우라늄 기체를 주입하면 안 되고 2031년까지 농축 관련 활동, 연구·개발도 금지했습니다.

이 시설의 모든 활동은 핵합의 서명국이 구성한 공동위원회에 보고해야 합니다.

포르도 농축시설은 이란 중부 산악지대의 지하에 있습니다.

2015년 이란과 서방의 핵협상 때 이 시설의 용도 변경과 사찰을 놓고 양측이 팽팽하게 맞서기도 했습니다.

로하니 대통령은 "포르도의 모든 활동은 국제원자력기구(IAEA)의 사찰 아래 이뤄질 것"이라며 "유럽이 핵합의를 제대로 지키면 언제라도 이행 감축 조처를 되돌릴 수 있다"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핵합의에 서명한 유럽 측(영·프·독)과 핵합의 준수와 관련해 계속 협상하겠다면서 그 결과에 따라 60일 뒤 5단계 조처를 결정하겠다고 덧붙였습니다.

(사진=게티이미지코리아)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스브스프리미엄

스브스프리미엄이란?

    많이 본 뉴스